“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우수사례 발굴 보급”
상태바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우수사례 발굴 보급”
  • 윤복진
  • 승인 2011.12.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연구정보원(원장 김원태) 학교지원부는 지난 5일 제 1회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우수실천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전북교육연구정보원 특색사업으로 전국 최초로 시도된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실천연구대회에서 최종 선정된 30편의 보고서 입상자의 실천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더 나아가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를 위한 지도자료 개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장을 제공하기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이 발표회에서 완주 대덕초 김점숙 교감의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역량키우기’등 5편의 우수 사례를 중심으로 단위학교에서 다문화학생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교단 실천분위기 조성을 지원하고 확산하기 위한 방안들이 모색됐다.
도내 다문화가정 학령기 자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다문화 가정 자녀의 개인과 지역을 고려하지 않은 동일한 정책지원으로 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특성을 반영한 연구와 사업이 부족한 현실에서 교원들에게 단위학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사회적 귀속감 및 다문화 감수성 확대 ▲다문화가정 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다문화적 학교환경 조성 및 적응교육 방법 ▲다문화 가정 학부모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법 등을 제시했다.
이 발표회에서 공개된 입상작은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우리 원 홈페이지와 교육연구 네트워크에 탑재하고 전북교육지에 공개할 예정이다./윤복진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