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효성 탄소섬유공장 조성 무산되면, ‘후손에게 큰 죄 될 수도’
상태바
(주)효성 탄소섬유공장 조성 무산되면, ‘후손에게 큰 죄 될 수도’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12.2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차대한 전주탄소섬유공장 착공이 작은 실수로 차질을 빚는다면 우리 후손에게 크나큰 죄를 짓게 됩니다.”


(사)천년전주 3대 시민운동본부는 28일 전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효성 탄소공장 착공지연이 전주를 사랑하는 시민으로 간과할 수만은 없다”면서 절박한 심정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운동본부는 “전국 5대도시였던 전주가 7~80년대 산업화에 부응하지 못해 계속 침체를 거듭해 오면서 이제는 20대 도시로 전락하는 수모를 당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21세기 산업의 쌀로 통하는 탄소산업이라는 신산업육성의 기치를 내걸고 수년간에 걸쳐 각고의 노력을 다한 결과 국내 최초로 중성능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하는 등 전국 제1의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운동본부는 “(주)효성이 전주에 총 1조 2,000억원 이라는 천문학적 투자에다 1,0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할 예정”이라며 “이를 계기로 관련기업들이 전주에 몰려오고 우리 젊은이들에게 일자리 마련에 대한 희망이, 시민들에게는 전통의 소비도시에서 신산업을 일으키는 생산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충만해 있다“고 강조했다.

시민운동본부는 또 ‘전주시는 (주)효성이 요구한 산업 용지를 조성해 제때에 공급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하던 차에 해당 토지매입과정에서 지체되고 있어, 자칫 대기업 유치가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며 ”탄소산업의 발전은 지역경제를 살찌우는 지역산업임과 동시에 국제 전략물자로서 국가안보를 담보하고 새로운 신산업을 일으키기 위한 산업의 쌀로 불리는 만큼 기필코 전주가 성공시켜, 우리의 자존을 찾아야 하는 과제“라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운동본부는 “(주)효성의 전주투자는 유사이래 제일 큰 규모로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도 엄청날 뿐만 아니라 경상도에 뿌리를 둔 기업이 전라도에 직접 투자해 지역산업을 이끈다는 남다른 의미가 있다”면서 “결국은 경쟁자인 외국기업을 도와주는 결과가 초래된다는 것은 분명하므로 그 어떤 방해나 저해요인들은 66만 시민의 이름으로 적극적으로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소유주 개개인의 재산권이 보호되고 자유인으로서 권위도 존중돼야 한다는 것은 자유민주국가의 시민으로 떳떳한 권리다. 특히 경제인으로서 단 한 푼이라도 더 이득을 얻고자 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지상정“이라면서도 ”하지만 66만시민의 100년 먹거리를 마련하기 위한 시급한 지역산업의 발목을 잡아가면서 까지 그 권한을 행사하려 한다는 것은 한순간에 모든 시민의 꿈이 물거품이 되어 돌이킬 수 없는 사태로 변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끝으로 “작금의 사태에 대해 전주에 투자를 점치고 있는 기업들은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규정에 의한 제 절차에 따라서 귀중한 권리를 찾되 계획한대로 제때 산업단지 조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공승낙 협조 등 통 큰 결단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