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위상 깎아내리는 지방문협
상태바
스스로 위상 깎아내리는 지방문협
  • 장세진 군산여상교사·문학평론가
  • 승인 2012.09.12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중앙 일간지에 실린 인터뷰 기사 ‘최보식이 만난 사람- 평생 지방시인 도광의’를 읽었다. ‘평생 지방시인’이라 그렇듯 큰 지면의 인터뷰 대상이 되었는지 자세히 모르겠지만, 기사를 읽고 나니 확실한 깨달음이 생긴다.

  ‘평생 지방시인’은 기자의 질문에 “내가 너희보다 못한 게 어딨나, 내가 왜 굽실거려야 하나”라며 강변한다. 많은 지방 문인들의 마음을 대변하고도 남음이 있는 일갈이다. 지방 문인들의 자존심을 옹호해주는 어떤 울림이 있다.

  그러나 필자가 겪은 바에 의하면 지방 문인들이 전부 도광의 시인같지는 않아 보인다. 서울로의 심사 의뢰가 그것이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학생 대상의 백일장, 공모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개 지자체의 예산 지원으로 해당 지역 문인협회가 주관한다. 그런데도 그 심사는 서울에 의뢰한다.

  가령 올해 14회째를 시행한 ‘정지용청소년문학상’, 11회째인 ‘정지용백일장’을 예로 들어보자. 정지용백일장의 경우 초?중등부는 실시 당일 지역 문인협회 심사를 거쳐 발표한다. 하지만 고등부와 대학?일반부 결과는 대략 보름쯤 후에 발표한다. 응모 원고를 서울로 보내 심사하기 때문이다.

  올해로 6회째인 ‘상춘곡문학제 전국백일장’도 그렇다. 그렇듯 서울로 심사를 의뢰하다보니 한 달은 보통이고 어떤 경우 공모 기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그 결과를 알 수 있다. 응모량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한 1주일 정도면 너끈할 작품 심사가 서울 의뢰로 배 이상 늦춰지는 셈이다.

  심사 기간 순연은, 그러나 문제의 표면일 뿐이다. 정작 문제의 본질은 다른 데 있다. 백일장, 공모전 등에서 고작 운영요원 역할정도에 그치고마는 지방문협의 위상이 그것이다. 문인으로서의 자질과 역량도 없이 한국문인협회 무슨무슨 지부하는 것은 일종의 호가호위가 아닌지 묻고 싶다.

  지방문협 사정이 그래서인지, 환경단체 주관의 공모전도 서울 의존도가 강하다. 예컨대 8회째인 ‘전국자연사랑생명사랑 시공모전’은 아예 ‘중앙 문단에 권위 있는 원로시인 및 문학계 전공 인사’의 심사 사실을 공지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 월요일 발표 예정이던 심사 결과는 10일 이상 늦춰졌다. 예상보다 응모자가 많아서라고 이유를 밝혔지만, 그건 아닌 것 같다. 지난 해에도 입상자 발표를 무려 두 번씩이나 연기한 바 있기 때문이다.

  도대체 전국 공모전을 치를 역량이 있는 단체인지 의구심을 갖게 했는데, 올해 또다시 그런 것이다. 거기에 서울로의 심사 의뢰가 한몫 단단히 하고 있다면, 필자만의 억측일까?
   응모작 한 편 한 편을 소중히 하려는 지방문협의 자세는 칭찬할만하다. 하지만 어쩐지 뭔가 쩔려 학생들 작품조차 그 심사를 서울에 의뢰하는 중앙의존적 사고(思考) 행태는 버려야 한다.

  무엇보다도 지금은 지방자치시대이다. 중앙정부처럼 예산권을 쥐고 있는 것도 아닌 문단이다. 서울로 심사를 의뢰함으로써 스스로 위상 깎아내리는 지방문협이 되지 않길 기대해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