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수 고창군수, 민원업무 공무원 특강
상태바
이강수 고창군수, 민원업무 공무원 특강
  • 한병훈 기자
  • 승인 2013.01.1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 이강수 군수는 지난 16일 회의실에서 민원업무 공무원 150명을 대상으로 청렴도 향상 및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을 했다.
이날 강의는 민원공무원의 자세와 역할,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친절, 신속, 정확한 민원행정 업무추진, 고객의 마음을 감동 시킬 수 있는 고객응대 요령 순으로 진행됐다.
이 군수는 2013년에는 “자연과 함께하는 행복한 고창”만들기에 매진하여 군민의 행복과 군정발전을 위해 힘써 줄 것을 당부하면서 평상시 직원 간, 군민 간 신뢰감을 쌓을 것과 불허가 대상 민원일 경우 민원인의 마음을 헤아리면서 더욱 친절하게 사유를 설명해야 하며, 청렴도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것은 공직자와 더불어 고창군민의 품격이 올라가는 것이므로 매사에 청렴한 행정서비스를 펼쳐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군민이 알아야 할 민원업무 처리기준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민원서류는 수령즉시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법정 처리기한 내에 신속처리 하도록 강조했으며, 고객이 만족 할 때까지 충분히 설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열린 마음으로 먼저 상대방을 높여주는 섬김과 감성행정을 추진하여 군민의 마음이 감동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업무와 관련하여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지연 및 학연 등 연고관계 위주의 업무처리, 직권남용, 위법ㆍ부당한 알선ㆍ청탁 및 압력을 행사하거나 공익을 외면하고 사익을 추구하는 사례가 없도록 민원담당자의 투철한 공직관과 역할 정립을 주문했다.
한편, 군 관계자는 “민원사무편람, 고객응대요령 표준 매뉴얼 등 책자를 제작 실과소 및 읍면에 배부하고 홈페이지 재정비로 민원업무에 대한 기준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 민원업무담당자에 대한 친절과 직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섬김과 감성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