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 입학앞둔 자녀 학부모 위해 ‘새내기 학부모 10계명’ 소개
상태바
전북도교육청, 입학앞둔 자녀 학부모 위해 ‘새내기 학부모 10계명’ 소개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3.02.2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학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전북도교육청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를 위해 안내에 나섰다.
전북도교육청은 오는 3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새내기 학부모들이 준비해야 하거나 궁금해하는 것들을 정리하는 등 새내기 학부모 10계명을 소개한다고 26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취학 전 아동을 둔 새내기 학부모들이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입학전 준비 물품으로 자녀의 옷차림은 학교생활하기 편하면서도 눈에 잘 띄는 밝은 옷과 신발은 구두보다는 운동화가 좋으며 혼자 신고 벗기에 편한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실내화는 가볍고 실내에서 활동하기 편리한 것으로, 모양보다는 실용적인 것으로 준비하고 장식이 많이 붙어있거나 너무 커서 벗겨지기 쉬운 것은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아이에게 예방접종을 통해 각종 유행성 질병의 감염 예방을 위해 취학 전 예방접종은 필수다.
취학예정의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만 4-6세 때 받아야 하는 DTaP(5차), 폴리오(4차), MMR(2차), 일본뇌염(사백신 4차 또는 생백신 2차) 4종 예방접종을 완료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녀의 예방접종 내역 전산등록 여부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http://nip.cdc.go.kr) 또는 모바일 예방접종도우미 앱에서 확인해 보고, 빠진 접종이 있을 경우 입학 전까지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입학식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3월 4일 오전 9시∼10시께 실시된다.
입학식에 동행한 학부모들은 식장 안에 잇는 게시판에서 자녀의 학년반을 확인하고, 정해진 장소에서 담임교사의 안내를 받는다.
학부모는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교육 실현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학교마다 학급 및 학년 학부모회, 기능별 학부모 모임(아버지 모임 권장) 등 학부모회가 다양하게 조직되어 있고,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학교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도 있다.
또 녹색 어머니회, 급식 도우미, 학생상담 도우미, 학부모 도서 도우미, 학교교육 모니터링 등 여러 봉사활동 단체에 참여해 학생 활동을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자녀의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는 학부모의 노력도 필요하다면서 ‘새내기 학부모 10계명’을 소개했다.

◇새내기 학부모 10계명
① 부모는 자녀의 거울, 당당하고 올바른 모습을 보여주세요.
② 자녀 교육에 대해 일관성을 가지세요.
③ 담임선생님과 자녀 교육에 대해 자주 상담하세요.
④ 다양한 현장에서 살아있는 체험활동 기회를 주세요.
⑤ 자녀에게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⑥ 자녀의 눈높이로 이해하고 대화를 나누세요.
⑦ 건강한 몸과 정신을 기르기 위하여 자녀와 함께 운동하세요.
⑧ 텔레비전 시청과 컴퓨터 게임 시간을 정하세요.
⑨ 작은 어려움은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세요.
⑩ 자녀가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세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