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교원·학생 대상 인권교육 대폭 강화
상태바
도교육청, 교원·학생 대상 인권교육 대폭 강화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3.03.03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우호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올 한해 교직원과 학생 대상 인권교육을 대폭 강화된다.
도교육청은 올 상반기에 도내 초·중·고 100여개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반기에는 300학급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인권 뿐만 아니라 노동·여성·장애인권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초·중·고 280학급 학생만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것보다 대폭 확대된 것으로, 교육 방식도 강의식 교육이 아닌 토론·협의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도교육청은 올해 인권교육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학계와 시민사회단체, 인권 담당 교직원 등 30여명으로 전문 강사진을 꾸렸다.
강사단은 인권관련 시민사회단체 활동가와 교사, 교수, 담당 장학사 등이 주축이 된 인권교육 추진 소모임을 확장시킨 것으로, 수차례 논의 끝에 교원과 교육행정공무원에 대한 학교지원 맞춤형 인권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또 도내 인권관련 사회단체들과 여성·노동·장애 인권교육 현황과 과제를 공유하기로 했다.
인권교육 강사단은 지난달 27일 도교육청 8층 중회의실에서 워크숍을 열어 주제발표와 분과별·전체 토론을 가졌다.
학계와 시민사회단체에서 19명, 도교육청과 일선학교 담당 교사 17명 등 모두 36명의 강사들이 참석한 이날 워크숍에서 허창영 광주교육청 민주인권교육센터 팀장은 ‘학생인권 구제 업무를 통해 본 인권교육의 방향’에 대한 기조발제를 통해 “인권교육은 인권친화적인 학교·교육문화 조성이라는 전체적인 틀 속에서 고민되어야 한다”며 “인권교육만을 위한 인권교육에 머물러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허 팀장은 “우리 사회에서 인권교육은 학교의 문화·구조·관습을 인권친화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과 결부되어야 더욱 의미가 있다”면서, 학교에서의 생활 전반을 아루르는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조발제에 이어 송경숙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센터장이 ‘성인지적 여성인권 교육을 위한 현실 검토 및 개선방향’에 대해, 이창석 민주노총 전북본부 사무처장이 ‘노동자 현황과 노동인권교육방향’에 대해, 김병용 전북장애인인권연대 사무국장이 ‘전라북도 장애인 인권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각각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전북교육연수원 연수과정에 인권교육 강좌를 개설, 교원은 60시간 이상 연수에, 행정공무원은 20시간 이상 연수에 인권교육 2시간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