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고창, 활기찬 의회 구현
상태바
희망찬 고창, 활기찬 의회 구현
  • 주행찬 기자
  • 승인 2013.03.3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민에게 드리는 고창군의회 박래환의장 인사말

  고창군민 여러분의 가정과 일손이 미치는 모든 곳에 무사하심과 평안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고창군의회에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 그리고 조언을 보내주심에 감사드리며, 고창군의회가 군민의 대변자로서, 군민을 위한 봉사자로서의 의정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군민의 복지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6대 후반기 고창군의회는 “희망찬 고창, 활기찬 의회”라는 기치 아래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의회, 협력하면서도 의회 본연의 책무인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책임의 회상을 실현하고, 군민이 신뢰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아가겠습니다.

민심이 천심이라는 명언처럼 군민의 의견을 귀히 여기고 존중함으로 대하여 군민의 작은 소리도 놓치지 않겠다는 굳은 신념을 갖고 의정활동에 임하겠습니다.


[2012년도 의정결산]

“희망찬 고창, 활기찬 의회”를 의정방침으로 지난 한해 열심히 뛰어온 고창군의회(의장 박래환)는 군민의 대변자로서 희망과 믿음을 주는 현장위주의 의정을 펼쳤으며, 진솔하고 투명한 의회구현과 군민 모두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 특별위원회 활동을 강화하는 등 군민의 기대와 정서에 부응하는 의정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 현장 의정활동 전개 ◀

군민이 진정 바라는 마음을 헤아리고 거기에 맞게 군의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현장위주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군민의 목소리를 담아 군민을 위해 실현가능한 행정에 대하여는 적극 협조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에 있어서는 견제와 비판을 통해 군민의 목소리를 바르게 대변하는데 역량을 기울였다.


▶ 견제와 감시기능 강화 ◀

군정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정책 대안자로서 아이템을 제안하여 미래 지향적인 고창을 만들기 위해 군정질문 및 답변을 통해 군정에 대한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였고, 주요 현안사업에 대하여 집행기관과 사전 협의를 통한 의견 조율,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토론문화를 통해 제도개선 및 새로운 시책 발굴하고 잘못된 주요 군정사업에 대하여는 원인규명과 책임행정 구현으로 견제와 감시기능을 강화하였다.


▶ 내실있고 효율적인 회기운영 ◀

연간 110일의 회기를 효율적으로 운영, 총 11차례의 정례회(2회) 및 임시회(9회)를 열어 총 90건의 조례안 및 승인안, 예산안 등을 처리하였고,

군민의 고충과 애로를 청취하여 군정에 반영하는 한편 주요사업장 방문 및 주민과의 대화 등을 통하여 민의를 누수 없이 파악하고 효율적인 통제와 재정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힘썼으며, 비회기 동안에는 주 1회 개최하는 의원간담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공백 없는 의정을 펼쳤다.


▶ 특별위원회 활동 강화 ◀

잦은 고장 등으로 인하여 지역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영광원자력과 관련하여 원전특별위원회 활동을 강화하여 군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였으며,


군의 살림살이인 예산안을 다루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013년도 본예산에 73건에 125억여원을 삭감하였는데 전년도 예산의 효율적 집행여부 및 주민만족도, 사업효과 등을 총체적으로 검토하고 행정절차 미 이행, 세부적인 사업명과 내용이 없는 포괄적인 사업비 계상, 전반적인 사업성 검토 미흡 등으로 삭감하는 등 군민을 위한 예산이 적재적소에 편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다.

 

또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군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감사를 9일간

실시하여 40건을 지적하고 불합리한 사항은 개선하도록 요구하여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선진행정 구현과 군정발전을 도모하였다.


▶ 의원간담회 운영 활성화 ◀

매주 수요일 총 20회의 의원간담회를 꾸준히 추진하여 비회기 동안에도 중단 없는 의정활동을 전개하여 지역현안에 대한 집행기관과의 상시 대화체계를 유지하여 상호 이해증진을 도모하고, 의원들이 함께 군정을 이해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기회로 삼아 보다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2013년 의정설계


1.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 구현

의회 스스로 연구하고 군민을 포괄적으로 포용하면서 군정 전반에 대한 관심과 집행 사항을 점검하는 의지와 노력을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며 군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군민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민원이 있는지 파악하면서 군민의 이익과 복지 증진에 앞장서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집행기관과는 동반자이면서도 견제를 통해 군정발전을 도모하고 비판과 변화를 요구하는 조언과 대안제시를 통해 조화로운 의회가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2. 의원 간담회의 내실화

의원 간담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군민, 의회, 집행부간의 가교역할을 하도록 하고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서 입안단계부터 사업내용을 청취하여 숙지하고 집행 절차에 있어서 적법성과 타당성, 필요성을 수시로 점검하고 장?단점을 논의한 후 대안을 제시하여 군민의 의견이 군정에 반영되도록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입니다.


3. 군민과의 소통 강화

민원 예방과 해결 그리고 하자 없는 결과물을 도출되기 위한 창구는 항상 현장에 있다는 생각으로 현장 점검을 수시로 하며 군민들과 대화하며 진정으로 군민들이 원하는 마음까지 헤아려야 한다는 각오로 추진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의회에서 다시 확인하여 반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4. 상임위원회 활동 강화

의회가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의원들의 역할과 활동이 활발할 때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임위원회가 운영되기 때문에 상임위의 전문성 제고가 필요하다.

각 상임위원회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타 자치단체의 수범사례를 우리의 의정에 접목 시키고자 상임위원회별로 의정연수 및 국내?외 선진지를 시찰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의정연수 및 선진지 시찰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원활한 의정운영 기법과 지방의회가 상호 교류와 협력 증진을 도모하고 앞으로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해 나가기 위하여 타 자치단체의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계획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