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금강하구 해수유통 절대불가"
상태바
군산시 "금강하구 해수유통 절대불가"
  • 김재복 기자
  • 승인 2013.06.04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공업용수 확보 대안 없어

지난 1990년에 농, 공업용수 확보, 홍수조절, 염해방지 등을 목적으로 건설된 금강하굿해수유통을 주장하고 있는 충남 서천군에 대해 군산시가 해수유통 절대 불가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시는 4일 ‘국토부가 지난 2009년 3월 금강호 관리개선방안 간담회를 개최하고 농, 공업용수의 구체적인 확보대책이 없는 해수유통은 불가하며 현장 환경실태 조사 후 중장기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음에도 불구, 서천군이 지난 2009년부터 생태계 복원과 수질개선을 명분으로 서천군은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지속적으로 주장하면서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고 밝혔다.

지난 2009년 10월 서천군은 금강하굿둑 철거 해수유통을 건의해 국토해양부(현 국토부)는 2010년부터 2년여 간에 걸쳐 금강하구역 생태계 조사 및 관리체계 구축 용역을 실시했다.
국토부는 해수유통으로 인한 저지대 농경지 염수유입, 취수원의 상류 이전에 따른 천문학적인 비용 발생, 계획 용수량 확보 여부, 지류 지천의 수위상승으로 인한 침수피해 여부 등 검토 없이는 해수유통이 불가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해수유통 불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국토부 용역결과에 따르면 ‘하굿둑 홍수예방 능력상 갑문증설이 불필요하고, 해수유통시 용수원 확보 대안 부재 등 문제점의 해결 방안이 없어 서천군이 제시한 해수유통은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금강호 수질문제는 주요 오염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갑천과 미호천의 유입에 따른 오염원 해소가 선결과제이며 퇴적층 발생은 비오염 수준으로 서천측 갑문증설이나 해수유통이 퇴적해결에 도움이 안되며 해수유통은 염수피해, 취수원 이전 등의 많은 문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명백한 결론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 22일 충남 시장,군수 협의회는 또다시 ‘금강하구 해수유통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즉각 실시할 것을 정부에 촉구해 지역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또 서천군은 현재 배수갑문 5개 이내의 부분 해수유통시 해수확산 범위가 최소한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이에 대해 군산시는 ‘서천군이 하굿둑 철거, 상시 해수유통, 부분 해수유통으로 의견을 달리해 지속적인 해수유통을 주장함으로써 농업용수 확보대안이 없는 ‘정부의 해수유통 불가 입장을 희석시키기 위한 전략을 드러내고 있다’ 고 밝혔다.
이어 ‘해수유통으로 금강 하구 수질개선의 해답을 찾으려는 것은 결국 서해 앞바다 쪽으로 퇴적물의 이동을 초래해 퇴적층 증가와 서해 앞바다의 황폐화를 초래할 것이라는 사실을 서천군이 간과하고 있다 며 이 같은 서천군의 주장은 바다 살리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취지와 상치되는 행동으로 이율배반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 고 주장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농, 공업용수 확보의 대안 없는 해수유통은 절대 불가한 것이 명백한 군산시 공식입장이다” 며 “앞으로 서천군이 지속적으로 해수유통 주장을 되풀이 할 경우,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