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협동조합 운영자금 '물꼬'
상태바
전북도, 협동조합 운영자금 '물꼬'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3.07.2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 지역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지원 실시

전북도가 도내 협동조합의 설립 초기 안정적 경영을 위해 협동조합 활성화 특례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자금신청은 전북신용보증재단(230~3333)에서 접수받고 있으며,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은 후 시중은행(농협, 전북은행)으로부터 대출 받을 수 있다.       

특례보증은 지난해 12월1일 ‘협동조합 기본법’시행 이후 도내에 설립되는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업체당 3000만원까지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해 주는 도 자체 금융지원 제도다.
특히 이 자금은 도가 이자 일부를 보전해 주는 이차보전(이자율 4.15% 중 거치기간 1년간 도에서 2% 이차보전)을 함께 실시, 이자부담 경감을 통해 영업을 시작한 협동조합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예상된다.
협동조합이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상품은 기존 소상공인 자금과 전국적으로 중소기업청에서 금년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용되는 협동조합 특례보증이 있지만, 전북협동조합 활성화 특례보증 자금을 이용하는 것이 대출자에게는 훨씬 유리하다. 따라서 전북신보에서도 자금지원 상담시 최우선으로 추천하고 있다.
전북신보는, 지난 6월부터 대출실적은 5건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130여개 협동조합 신고로 갈수록 건수가 증가추세에 있다.
협동조합은 신고후 사업자 등록, 영업장 확보, 영업개시까지 수개월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신고된 협동조합이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개시하는 올해 말부터 대출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협동조합은 영세 소상공인, 농어민 등 대부분 소자본으로 설립되기 때문에 설립 초기 안정적 기반마련을 위해 정부(중기청)나 타 지역 보다 훨씬 좋은 조건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있어 조만간 조합원들에게 대표적 금융상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