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기업 94% “창조경제 필요” ... “추진 의향 있어” 61%
상태바
지방기업 94% “창조경제 필요” ... “추진 의향 있어” 61%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3.07.2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조사 지방 R&D 역량, 수도권보다 ‘낮다’(50%) 〉‘높다’(14%)

지방기업 대부분은 창조경제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의 기업이 기술혁신, 융합 등 창조경제 관련 사업을 추진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기업들이 시장선도형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정부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지방소재 제조기업 400개사를 대상으로 ‘창조경제 대응실태와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 93.6%에 달하는 기업이 ‘미래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창조경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에게 산업간 융복합, 기술혁신 등 창조경제 관련 사업에 나설 의향을 물은 결과에서도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없다’는 답변보다 많았다.
창조경제를 추진하겠다는 기업은 관심분야로 ‘기술혁신’ ‘산업간 융합’ ‘IT, SW와 접목’ ‘디자인·컨텐츠 강화’를 주로 꼽았으며, 추진방식으로는 ‘정부사업 활용’ ‘독자 추진’ ‘다른 기업과 공동투자’ ‘유망기업 M&A'를 선호하고 있었다.
창조경제를 추진할 의사가 없다고 응답한 기업은 그 이유로 ‘투자자금 부담’을 가장 많이 꼽았고 ‘내부공감대 미흡’ ‘생소한 개념으로 이해부족’ ‘관련 제도 및 인프라 미비’ ‘추진경험 부족’ ‘기술력 낙후’ 등을 차례로 들었다.
이에 상의는 ”국내기업들이 시장선도형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정부는 창조경제와 관련해 기업이 바라는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책에 반영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방기업의 연구개발(R&D) 수준이 수도권에 비해 취약한 것도 창조경제 활성화의 걸림돌로 나타났다. 수도권 동종업체와 비교한 자사의 연구개발 수준에 대해 ‘더 높다’는 응답은 13.5%에 그친 반면 ‘뒤쳐진다’는 응답은 50.1%에 달했다.
연구개발 역량 중 취약분야에 대해서는 ‘시제품 개발’ ‘기초연구’ ‘제품양산’ ‘제품기획’ ‘사후성과 관리’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지방에서 연구개발 활동에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인력운용 애로’를 꼽았으며 이어 ‘시장동향 등 정보파악 곤란’ ‘협소한 시장’ ‘협력 네트워크·협업 풍토 미비’ 등을 들었다.
실제 지방기업의 절반 이상은 ‘연구개발 인력을 채용하는데 곤란을 겪는다’고 답했고, 연구개발 인력 중 부족한 연령대는 ‘30대’와 ‘20대’, 부족한 학력 수준은 ‘석사’ ‘대졸’ ‘박사급’ 순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산학연, 기업간 협력풍토 강화’ ‘융·복합화를 가로막는 규제개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회분위기 조성’의 정부정책을 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