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실사지수 3개월 만에 소폭 상승
상태바
건설경기실사지수 3개월 만에 소폭 상승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3.09.0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BSI 소폭 상승, 수치 자체는 60선에 불과해 저조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가 3개월 만에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8월 중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전월에 비해 1.9p 상승한 64.0을 기록했다. 이는 2개월 연속 하락에 따른 통계적 반등 효과로 3개월 만에 소폭 상승이다.

이에 대해 이홍일 연구위원은 “CBSI가 전월비 소폭 상승함에 따라 건설업체의 체감경기 침체수준이 그만큼 전월에 비해서는 소폭 개선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CBSI 수치 자체가 여전히 기준선(100.0)에 훨씬 못 미친 60선 중반에 불과해 건설업체의 체감경기는 아직 매우 침체되어 있는 상태”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8월 CBSI가 전월비 소폭 상승한 것은 특별한 건설경기 개선요인이 있었다기보다는, 지난 2개월 동안 CBSI가 연속 하락한 것에 대한 통계적 반등 효과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업체 규모별로 경기실사지수를 살펴보면 대형업체 지수가 상승해 8월 CBSI 상승을 주도한 가운데, 중견업체 지수는 전월비 하락했고, 중소업체 지수는 전월과 동일한 수치를 기록했다.
한편 9월 중 CBSI 전망치는 8월 실적치 대비 5.4p 상승한 69.4를 기록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 연구위원은 “실적치 대비 익월 전망치가 5.4p 상승한 것은 9월에는 그만큼 건설경기의 침체 수준이 개선될 것으로 건설업체들이 전망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또한, “통상 9월에는 계절적 요인에 의해 CBSI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올 9월에도 CBSI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편이며, 무엇보다 9월 CBSI는 4.1대책 등 건설 관련 대책들의 입법화 추이에 따라 크게 영향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