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설 오른 교육감들을 보며
상태바
구설 오른 교육감들을 보며
  • 장세진
  • 승인 2013.09.1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나근형 인천시교육감은 부하 직원들로부터 2000만 원 가까운 돈을 받아 챙긴 뇌물혐의로 불구속 기소되었다. 승진청탁, 외국출장 교통비, 명절휴가비 등의 명목으로 약 2년간 1926만 원을 받아 챙겼단다. 또 근무성적평정 조작 지시의 직권 남용 혐의 등도 받고 있다.
  이른바 장학사시험 비리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로 구속 기소되었던 김종성 충남교육감은 1심 재판에서 검사로부터 징역 10년, 벌금 10억 원, 추징금 3억 51000만 원을 구형받았다. 대전지검 담당 검사는 8월 12일 “장학사 선발시험 과정에서 시험문제를 계획적으로 유출해 금품을 수수하고 선거자금을 마련하려 한 것은 상상할 수 없는 범죄로 엄벌해야 한다”며 구형 이유를 밝혔다.

  두 사건의 공통점은 돈과 관련된 범죄라는 점이다. 또 하나의 공통점은 보수쪽 인사라는 사실이다. 이를 조합하면 “보수 교육감들이 소위 진보 교육감들에 비해 ‘쩐’을 밝힌다”쯤이 될 것이다. 돈 문제는 비교적 깨끗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온갖 구설로 언론에 오르내리기는 진보 교육감들도 예외가 아니다.
  비근한 예로 전북교육감을 들 수 있다. 지난 8월초 전북교육감은 8박 9일 일정의 해외순방에 관용차 기사를 데려갔다 해서 중앙지 사설에서까지 비난받은 바 있다. 내용인즉 동행한 광주 ? 울산 ? 제주교육감과 달리 정책 담당 전문직 아닌 관용차 운전기사의 해외여행 경비 560만 원에 나랏돈을 썼다는 것이다.
  그 비난의 열기가 채 식기도 전 전북교육감은 ‘전주제일고 관사 개보수 특혜 논란’으로 언론에 오르내려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개요는 이렇다. 서울에서 파견 온 교사의 숙소를 마련하기 위해 재량사업비 6000만 원을 전주제일고 관사 리모델링 비용으로 썼다는 것이다.
  필자는 논란이 된 전주제일고 관사가 지어질 때 그 학교 재학생이었다. 당시 가난한 농촌 아이들이 주로 다녔던 전주상고의 수업료 징수 실적은 2등이었다. 1등이 사립이었으니 공립학교 넘버원이 되었고, 시상금인가 격려금인가를 몽땅 관사에 들이부었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이를테면 수십년 전 가난한 농부의 자식들을 쥐어짠 결정체나 다름없는 관사인 셈이다. 그 관사가 다시 조명을 받고 있으니 어찌 감개무량하지 않겠는가! 불현듯 ‘남이 하면 스캔들, 내가 하면 로맨스’란 말이 떠오른다. ‘청렴만 하면 뭐하나’ 하는 탄식이 절로 터져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문제를 제기한 도의회 김연근 의원은 “교사 한 사람을 위해 재량사업비를 투입해 관사 개?보수한 것은 김승환 교육감의 잘못된 인사정책에서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마침내 ‘챙겨도 너무 챙기는 교육감 이래도 되나’라는 신문사설까지 등장했다.
  헌법학자 출신인 김교육감이 그런 걸 모르고 구설에 오르내릴 일을 벌인 것 같지는 않다. 일반인들은 잘 모를 수밖에 없는, 그럴만한 무슨 사정이 있는 게 분명하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을 뿐이다. 그렇더라도 이건 아니지 싶다. 오히려 보은인사, 측근인사 등이 구설에 오른 진보 교육감의 경우 유권자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새삼스런 말이지만 교육감은 각 지역의 교육계 수장이다. 보수든 진보든, 금품비리든 인사전횡 구설수든 교육감들이 그런 일로 언론에 오르내리는 일이 다시는 없었으면 한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할 말이 없어서이다. 교사의 한 사람으로 괜히 낯이 화끈거려서다.

/장세진 군산여상교사·문학평론가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