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수정안 반발 일파만파 '충청권 공황상태'
상태바
세종시수정안 반발 일파만파 '충청권 공황상태'
  • 투데이안
  • 승인 2010.01.12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가 11일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이 결국 충청권 전방위에 일파만파의 반발과 후폭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충청권 지역민, 시민사회단체, 지자체, 정치권 등은 이날 정운찬 국무총리가 '교육과학 중심의 경제도시'를 골자로 한 '세종시 수정안'을 내놓자, "원안에서 행정부처를 뺀 껍데기 수정안"이라고 규탄하며, 일제히 결사반대, 대정부 투쟁 등을 천명하고 나섰다.

특히, 충청권 정치권 및 비상대책위, 시민단체 등은 12일 대전 으능정이거리를 필두로 대전·충남북에서 연쇄 원안사수집회를 가질 것으로 전해져, 반발은 일파만파로 게세질 공산이다.

자유선진당 국회의원 5명은 이날 즉각적인 반발의 표시로 삭발을 단행했으며, 민주당 정세균대표는 '국가균형발전 주간'을 선포하고 수정안 부결운동에 나섰다.

또, 공주·연기가 지역구인 심대평 국회의원은 "무한책임의 십자가를 지겠다"며 강경투쟁을 선언했다.

세종시 수정에 반발해 사퇴한 이완구 전 충남지사도 이날 충남도청을 방문, "원안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못 박았으며, 정우택 충북지사는 한나라당 탈당을 시사했다.

특히, 세종시가 들어설 공주·연기 지역의 '행정도시 원안사수 충청권 연대회의'는 규탄집회에서, 정운찬 총리의 해임을 촉구하고, "행정도시 백지화 방안의 전면 거부와 원안 사수, 반정부 투쟁'을 선언, 공황상태를 방불케 하고 있다.

◇ 반발 왜 강해지나= 충청권의 반발이 극에 달한 것은 정부가 이날 발표한 수정안은 원안를 가름할수 있는 대안도, 더 나은 플러스안도 아니라는 의혹이 팽배했기 때문이다.

'행정도시 원안사수 충청권 연대회의'는 이날 연기군청앞 집회에서 "제아무리 천민자본주의가 판을 치고, 유사 '토건파시즘'이 횡행한다 해도 기업이나 '과학벨트' 등은 '행정도시'의 보완용이지 대안이 아니다"고 성토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행정중심 기능을 없애고 도시자족기능을 확대하는 수정안은 사실상 세종시를 폐기하고 신도시 하나를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개진했다.

심대평 의원은 "5년 논의 끝에 국민적 합의로 시작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불과 3개월 만에 백지화하려는 졸속 수정안에는 국가백년대계의 '영혼'과 '철학'이 없다"고 말했다.

이완구 전 충남지사는 "대안이라고 하기에는 대단히 미흡하고, 역시 아무리 생각해도 원안 외에는 대안이 없는 것 같다"고 수정안 논란에 대해 중심을 잡았다.

노무현 정권 당시 행정수도 주창자인 강용식 한밭대 명예총장 겸 민관합동위원회 자문위원은 "당초 여야가 합의해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행복도시가 '아버지'라면, 교육과학도시는 '아이'"라고 단적으로 수정안을 규정했다.

박 성효 대전시장은 "약속이 이익을 볼 때만 지켜진다면 이미 의미가 없다"며 정부의 세종시 수정 추진을 비판하며 '국회 이전'을 주장했고, 염홍철 전 대전시장은 "500만 대전충청인과 더불어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길이 없다"면서 "원안에서 행정부처이전을 뺀 반쪽안"이라고 분개했다.

선병렬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도 "거짓말 정부가 재벌 특혜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대전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유한식 연기군수는 "엄동설한을 마다않고 80일째 원안추진을 촉구하고, 단식농성, 촛불문화제 등을 개최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수정안은 추위보다도 참기 힘든 충격과 시련"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반면, 한나라당 대전시당은 이와관련 "오늘 발표한 정부안이 국가발전과 대전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건지 세종시 원안과 면밀히 비교 검토하여 차분하고 이성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으로 가름했다.

◇ 원안사수투쟁 어디로 가나= 민주당은 정세균 대표가 국가균형발전 주간을 선포하고, 대전역에서 선 병렬위원장이 단식농성에 돌입한데 이어 13일 충북, 15일 충남, 내주께 대전에서 국민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지난 10일 충남도당에 '세종시 원안사수 투쟁본부'를 설치한 선진당은 이날 국회 앞에서 '세종시 수정안 결사저지 삭발식 및 규탄대회'를 열고, 류근찬 원내대표, 박상돈 세종시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김창수 의원, 이상민 의원 등이 삭발을 단행했다.

자유선진당은 "단순히 정치투쟁 차원을 넘어서 지역과 당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며 대정부 불복종운동 전개를 경고하고 12일 오후2시 대전 으능정이거리에서 대규모 규탄대회,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세종시수정안의 문제점 국민 보고대회를 갖는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전·충남북의 비상대책위원회, 시민단체, 정당 등 6개 조직 연합인 '행정도시 원안사수 충청권 연대회의'는 이날 오후 2시 연기군청앞에서 규탄집회를 가진데 이어, 오후 늦게 조치원역에서 제90회 촛불문화제를 열어 행정도시 사수를 위한 충청인의 절개와 기상을 지속적으로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