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막 올랐다
상태바
6·4 지방선거 막 올랐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4.02.0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지방선거를 120일 앞둔 4일부터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출마 희망자를 대상으로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출마 희망자는 선거사무소를 설치하고 명함·홍보물 배포, 전화 통화 등 일부 선거운동을 할 수 있어 ‘표심잡기’ 경쟁이 본격 시작되는 셈이다. 여야 각 정당도 예비후보자 등록을 계기로 사실상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고 일제히 선거전에 돌입한다.

흔히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한다. 선거를 통해 정권교체를 이룰 수 없다면 민주주의가 성립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매번 선거가 끝나고 나서 잘못된 선택을 후회하기가 다반사였다.
투표를 할 당시까지만 해도 괜찮다고 보였던 후보자가 당선만 되고 나면 영 다른 사람으로 돌변, 실망감을 안겨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거가 끝나고 나서 후회해도 이미 때는 늦었다. 후보자의 됨됨이와 능력을 충분히 검증할 수 있는 기간을 줬는데도 불구, 우리가 과잉 포장된 허상만을 쫓은 결과다. 사람이 변했다는 것도 따지고 보면 본성을 잘못 판단한 때문이지 사람 자체가 변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만큼 모든 유권자가 지역의 주인의식을 갖고 후보자의 면면을 꼼꼼히 확인해 후회 않는 선택을 해야 한다. 
선거에 출마할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됨에 따라 선거운동이 본격 레이스에 들어갔다. 여야 각 당은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사실상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고 일제히 선거전에 뛰어들 전망이다.
민주당을 비롯해 각 당은 지방선거기획단을 발족시키는 등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구성, 공천심사 등 빡빡한 일정에 들어갔다.
각 당은 늦어도 4월말까지 공천심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기초의원과 기초단체장 공천폐지 문제가 이 과정에서 어떻게 정리되던 간에 각 당은 선거운동에 사활을 걸게 되어 있다.
 해당 후보자들서는 공천유지와 폐지, 두 가지 경우에 모두 대비해야 하는 선거운동을 할 수밖에 없다.
 유권자들이 후회 없는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광역·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교육감의 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살피는 길뿐이다. 기초의회에 출마하면서 광역단체장 역할을 다 하겠다는 양 허장성세로 나온다면 이는 십중팔구 함량미달의 후보라 하겠다.
제 직분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뛰어드는 격이다. 또 광역단체장에 출마하면서 기초단체장이나 기초의원이 해야 할 일까지 자질구레하게 공약에 나열하는 후보를 일단 경계해야 한다. 이런 후보자가 당선되면 모든 일을 제 혼자서 처결하려 드는 바람에 업무의 독립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일인천하가 되기 마련이다.
또 전력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고 하는데, 입후보 당시까지 고쳐지지 않는 습성이 당선되고 나서 고쳐지리라 기대한다는 것은 언감생심이다.
특히 비리 전력이 있는 인사들을 더욱 경계해야 한다. 단체장은 특정능력이 아닌 통합조정능력을, 지방의원은 잔재간보다 원칙을 무겁게 생각해야 한다. 이래야 지방자치가 토호들과 중앙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제 길을 찾을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