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계통합조사 협조를 당부하며
상태바
경제통계통합조사 협조를 당부하며
  • 정혜련
  • 승인 2014.06.1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은 산업부문별 사업체 현황과 경영실적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오는 6월 11일부터 7월 15일까지 35일간 ‘2013년 기준 경제통계 통합조사’를 실시한다.
연간조사 6종(광업.제조업조사, 도소매업조사, 서비스업조사,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조사, 운수업조사, 기업활동조사)과 경상조사 2종(광업제조업동향조사, 서비스업동향조사)을 포함하여 조사하게 된다.

조사내용은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사업실적(매출액, 영업비용) 등으로 조사결과는 각종 산업의 구조분석, 국민소득 추계,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평가, 연구기관이나 대학의 연구, 분석 등에 활용된다.
경제통계 통합조사는 2009년부터 시작돼 올해 다섯 번째를 맞고 있다. 이번 통합조사는 중복조사를 최소화하고, 조사효율성 제고를 위해 동일 사업체는 1인이 통합 담당(one stop survey)함으로써 조사대상 사업체의 응답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하였다.
조사원이 사업체를 방문해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나 응답자 편의를 위해 사업체에서 원할 경우 인터넷으로도 응답할 수 있다.
경제통계통합조사는 급변하는 불활실성 시대에 정부가 각종 경제정책을 올바로 입안키 위해서는 정확하게 만들어진 통계가 뒷받침돼야 한다. 또한 통계의 정확성은 조사대상의 정확한 응답에서 시작되므로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확한 응답을 당부한다. 특히 통계법 제33조에 의거해 개인의 정보가 철저히 보호된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3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통계청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바탕으로 각종 통계조사 시 응답자 소통을 통한 투명한 조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호남지방통계청 진안사무소장 정혜련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