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윤선종·정혜원 석사과정생, 포스터 우수발표상 수상
상태바
전북대 윤선종·정혜원 석사과정생, 포스터 우수발표상 수상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3.12.1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선종
윤선종
정혜원
정혜원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는 자원·에너지공학과 환경지구화학연구실 윤선종 석사과정생과 습식제련연구실 소속 정혜원 석사과정생이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2023년도 추계정기총회 및 제59회 학술발표대회’에서 각각 포스터부문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윤 석사과정생은 ‘Bioleaching of Li, Ni, Co, and Mn from spent lithium-ion batteries using indigenous microorganisms (국내 토착 미생물을 활용한 폐리튬이온배터리 양극재 대상 Li, Ni, Co, Mn의 바이오침출 연구)’, 정 석사과정생은 ‘NCM black mass 대상 대체침출제 메탄술폰산 적용을 위한 침출인자 영향확인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 발표를 통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윤 석사과정생의 연구는 국내 자생 미생물(박테리아)을 활용해 폐리튬이온배터리에서 Li, Ni, Co, Mn의 미생물 침출 가능성 평가 및 분석에 관한 것이다.

정 석사과정생은 NCM black mass 대상 침출공정에 대체침출제인 메탄술폰산(Methanesulfonic acid, MSA)의 적용 가능성 확인을 위해 기존 침출제(황산)와의 비교 및 침출인자(침출제/환원제농도, 침출 시간, 침출 온도)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윤선종 석사과정생은 “연구에 많은 도움과 지원을 해주신 지도교수 황국화 교수님 및 안준모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같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감사하다”며 “이를 통해 더욱더 좋은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정혜원 석사과정생은 “연구가 잘 수행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시고 이끌어주신 지도교수인 안준모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같이 연구에 임해준 실험실 학생들에게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함께 앞으로도 좋은 연구를 많이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윤선종 석사과정생이 수행한 연구는 황국화 교수 및 안준모 교수 연구실의 공동연구로 ‘환경부의 국립생물자원관’ 지원으로 진행됐다.
정혜원 석사과정생이 수행한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