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학생부 정정사례 전수조사
상태바
중·고교 학생부 정정사례 전수조사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2.11.29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은 도내 전체 중·고교를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 정정사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교과·비교과 영역 정정사례 실태를 파악, 부당 정정 사례를 사전 예방하고 공교육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30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1차 점검한 뒤 13∼21일 2차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점검을 위해 본청 장학관, 장학사와 현직 교사 등 총 5명으로 점검위원회를 꾸렸다.
점검 대상은 중학교 208곳, 고등학교 132곳 등 340개 전체 중·고교이며, 2011학년도 학생부 정정대장을 취합해 비교과영역 정정사례 중 특이사항을 살펴볼 계획이다.
특히 비교과 영역 중 진로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특별활동,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을 사후 정정한 사례, 오타·오기 내용이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는 사례가 집중 점검 대상이다.
다만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통한 정정사례나 오타·오기, 정확한 근거를 통한 누락사항 삽입(교과영역, 이수시간 등)은 정당한 보정으로 보고 2차 점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점검에서 부당 정정사례가 적발되면 감사담당관에 감사를 요청해 상응하는 처분을 받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일선 학교에 학생부를 부당하게 정정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지침을 수차례 전달했고, 지난해에도 전수조사를 실시했던 만큼 부당 정정 사례는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번 점검은 학생부 작성 및 관리 점검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만일 부당 정정 사례가 나올 경우에는 감사 요청 등 엄중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