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 날치기범죄 예방 매뉴얼 지키자
상태바
하절기, 날치기범죄 예방 매뉴얼 지키자
  • 조성진
  • 승인 2013.08.11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강력범죄가 여성, 아동, 노약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듯 날치기범죄 역시 이러한 사회적약자를 타깃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로 오토바이나 차량을 이용, 서있거나 걸어가는 여성의 핸드백을 뒤따라가 낚아채고, 골목길이나 한산한 도로를 혼자 걷는 여성의 가방을 빼앗아 달아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힘이 약한 여성이라도 다음 몇가지 수칙만 잘 지킨다면 얼마든지 날치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우선 핸드백은 차로 반대쪽으로 메고, 크로스백은 대각선으로 메 쉽게 뺏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금융기관에서 현금인출 후 밖으로 나설 때 주변에 오토바이나 시동이 걸려있는 자동차가 있는지 헬멧, 모자, 마스크를 착용하여 얼굴을 가린 사람이 있는지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야간에는 나홀로 귀가를 자제하고, 어둡고 인적이 드문 거리는  가급적 통행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만약 날치기피해를 당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신속히 112에 신고하여 범인의 인상착의, 차량, 도주방향을 자세히 알려야 조기에 범인을 잡고, 피해를 회복할 수 있다.
 
 경찰은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강·절도에 대하여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노력이 경찰내부에만 한정되어서는 안되고 범죄를 예방코자 하는 국민 스스로의 노력 또한 중요하다. 사소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면 어떠한 범죄라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조성진 고창경찰서  경무계  경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