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치료, 음악요법으로 장애 극복해요
상태바
웃음치료, 음악요법으로 장애 극복해요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3.09.2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뇌졸중 환자와 가족 대상 장애발생예방 프로그램 지원

순창군이 뇌졸중 환자와 중증장애인 부양가족을 대상으로 2차 장애발생과 우울증을 예방하는 가족지지모임을 운영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지난 2일부터 오는 27일까지 10회에 걸쳐 30여명을 대상으로 간호하는 방법과 관리방법, 식이요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장애로 고통받는 환자나 가족들의 심리적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 장애의 부정적인 인식 개선교육, 웃음치료, 음악요법, 운동요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웃음치료를 통해 우울감과 스트레스 해소, 근육이완, 통증경감,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2차 장애발생 예방에 도움을 주고, 음악요법을 통해 생활에 활기를 주어 정서적인 안정을 주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장애라는 말을 듣는 것만으로 불편을 느꼈던 가족들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자가관리 능력 향상과 가족 화합으로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에 도움을 줬다는 평을 얻었다.
군 보건의료원 김영자 지역보건담당은 “뇌졸중 환자와 중증장애인 부양가족들이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격려의 메시지를 얻게 됐다”면서 “군은 앞으로도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장애예방과 재활증진 서비스에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