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기본 마음가짐
상태바
소통의 기본 마음가짐
  • 장창익(익산경찰서 중앙지구대)
  • 승인 2012.11.0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잘 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그런 사람을 부러워하는 것을 보면 세상의 1%쯤 되는 건지 좀체 만나기 어렵다. 그 만큼 어린 시절이나 학생 시절에 바라고 꿈꾼 일을 직업으로 가진 사람이 많지 않다는 의미일 것이다.
내 형편과 내 능력에 맞추다 보니 생각하지 않았는데 전망이 좋다하니 그것도 아니면 그냥 어찌어찌 하다 보니 현재의 직업을 갖게 되어 오늘에 이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꿈을 이루지 못했다고 실패자나 낙오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직업 자체가 그 사람의 성공의 기준이 되거나 잘 살고 있다는 측정 치수가 될 수 없다. 어떤 직업을 갖든 그 일에 임하는 자세와 가치관은 중요하다.

내가 원하던 일은 아니었지만 하는 동안은 즐겁게 하려고 하고 잘해 보려고 싶다는 바탕 생각이 그 직업 안에서 성장 시키고 결국 만족의 길에 다다르게 한다. 월급을 위해서만 사는 사람은 일터가 즐겁지 않다.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사람은 더 발전하고 행복하다. 자신의 회사와 내 동료를 위해 일해보자. 언젠가 내개 오는 모든 이익과 기쁨, 즐거움의 대부분이 준 사람들에게 돌아오게 마련이다. 이것은 동료들끼리 서로 즐겁게 일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받기만 하고 줄줄 모르는 사람은 흔하지 않다. 평소 남에게 베푸는 일에 인색한 사람이라도 받기만 해서는 부담스러운 부채의식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 마음에서 우러나와 내게 도움을 주고 베풀었던 사람을 돕고자 한다. 동료를 위해 즐거운 이벤트를 준비하고 언제든지 협조해주고 도움을 주자, 즐거운 직장은 자신의 상상력과 창조성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