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 추진으로 시민 만족감 쑤~욱
상태바
김제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 추진으로 시민 만족감 쑤~욱
  • 신은승 기자
  • 승인 2013.06.05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보건소는 그 동안 수행해 온 국가 주도형 사업방식에서 탈피해 금년부터는 지역특성 및 주민수요에 맞는 건강증진사업을 기획·수행하는 사업인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 수행하면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 동안 사업간 연계성 없이 분절적으로 수행해 왔던 금연, 절주, 운동, 영양, 비만, 치매, 구강보건, 심뇌혈관질환관리, 방문건강관리사업을 비롯한 13개 단위사업을 1개 사업으로 통합하여 포괄적으로 운영하게 되면서 사업에 참여 한 주민들의 반응이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지역여건과 무방하게 진행해 왔던 중앙집중식 하향 방식이 아닌 기획과정에서부터 지역주민들의 건강수준과 요구도를 반영하게 되므로 주민 눈높이에 맞춘 사업 진행 방식으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 할 수 있다는 데 더 큰 의미가 있으며 다양한 건강문제가 있거나 건강서비스가 필요할 시에는 통합적인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김제시 비전인 “건강씨앗 뿌리고 함께 누리는 행복”은 건강증진을 위한 지속적이면서 다양한 활동 전개와 환경 개선, 시민 참여 등으로 건강수명을 연장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궁극적으로 행복의 열매를 거둘 수 있는 시민 모두가 행복을 영위하도록 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특히 높은 노인인구 비율과 고혈압 당뇨병 비율을 감안하여 건강체조보급사업, 그룹~홈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등은 어르신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확대 실시 할 계획이다. 
더불어 김제시보건소에서는 제한된 자원을 극복하고 주민요구를 해결하고자 지역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사업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주민 역량 강화로 주민 주도적 통합건강증진사업이 이루어지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
태아 및 영유아, 청소년, 성인의 건강관리는 물론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 활기찬 인생을 펼쳐 나가는데 큰 원동력이 되고 있는 김제시의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앞으로도 시민 참여 확대와 노인인구 증가 및 출산율 감소로 인한 인구 구조 등 사회 환경변화와 주요 건강문제 변화 등 보건의료 환경 변화에 대해 예측하고 이를 반영한 시민건강증진대책 마련으로 김제시민의 건강 100세 행복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