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도로위의 노면표시 얼마나 알고 있나요?
icon 순경 정제훈
icon 2019-01-17 10:49:07  |   icon 조회: 414
첨부파일 : -

전주완산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정제훈

wjdpwgns0108@naver.com

010-8663-5588

도로위의 노면표시 얼마나 알고 있나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2300만대를 넘어섰고, 인구 2.2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이 개인당 자동차 보유개수가 급진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특정 출·퇴근 시간뿐만 아니라 평일 낮에도 도로 위를 주행하는 차량들을 많이 보게 된다.

우리는 자연스레 시내를 주행하면서 녹색 신호 표시에 차량을 출발하고, 적색 신호 표시에 정지하지만 가끔 도로위에 표시되어있는 노면표시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어린이 보호구역을 지나다보면 도로위에 지그재그 표시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언 뜻 멀리서 보면 차선이 잘못 그려져 있는 것으로도 착각을 할 수 있는데, 이 지그재그 표시는 보행자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사고 다발 구역에 표시되는 선으로 서행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도로 위 정차선 앞에 표시되어 있는 다이아몬드 표시는 운전자 시야에 가려진 바로 앞의 횡단보도를 알려주는 예고하는 표시로써, 운전 중 다이아몬드 표시가 보인다면 미리 서행을 하여 안전운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로 위 중앙선 이외에 황색 빗금이 그려져 있는 표시는 광장이나 넓은 도로의 중앙에 표시되며 비상 시 보행자가 대피할 수 있는 안전지대로 자동차가 어떠한 경우에도 진입할 수 없는 곳임을 인지하고, 절대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 것을 확실히 알고 주의해야한다.
익숙하면서도 낯선 도로위의 노면표시를 제대로 숙지하여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하게 운행 할 수 있도록 하자.

전주완산경찰서 교통관리계 정제훈


2019-01-17 10:49:07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