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창의적 우수 기능인 양성에 헌신
상태바
21세기 창의적 우수 기능인 양성에 헌신
  • 엄범희 기자
  • 승인 2009.06.1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천 김제고등학교 교사

“창의적 교육방법으로 21세기가 요구하는 고급우수 기능인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89년 군산기계공고에 첫발령을 받고 교육계에 첫발을 내디딘 뒤 18여년 동안 전문계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김종천 김제고등학교 교사(47).

김 교사는 첫 발령지인 군산기계공고에서 학생들을 지도해 전북기능경기대회 금상4, 은상4, 동상3,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은상1, 동상2을 획득하는데 기여했다.

이리공고에서도 진북기능경기대회 금상3, 은상1,동상2,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금상2, 장려상1을 얻었다.

“창의적 교육방법으로 21세기가 요구하는 고급우수 기능인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89년 군산기계공고에 첫발령을 받고 교육계에 첫발을 내디딘 뒤 18여년 동안 전문계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김종천 김제고등학교 교사(47). 김 교사는 첫 발령지인 군산기계공고에서 학생들을 지도해 전북기능경기대회 금상4, 은상4, 동상3,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은상1, 동상2을 획득하는데 기여했다.

이리공고에서도 진북기능경기대회 금상3, 은상1,동상2,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금상2, 장려상1을 얻었다. 이어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연이어 금상 2을 취득해 CAD(전산응용설계)부분에서 2연패하면서 전북공업교육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특히 대한민국의 기능위상을 전세계에 알리는 한축을 담당했다. 당시 대통령으로부터 우수기능개발을 통해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김 교사는 이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2003년 기계디자인 교과교육연구회를 결성해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2003년과 2005년, 2007년 전북 최우수교과연구회로 선정됐다.

2004년과 2006년에는 전북 최우수 교과연구회로 선정돼 부총리겸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고 전북교과연구회를 대표해 전북교과연구회 연찬회및 전국교과연구회 시상식장인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전국 교과연구회 대상으로 사례발표회를 갖기도 했다.


이와함께 개발된 자료를 대상으로 3D 모델링 경진대회를 개최해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교사에게는 가르치는 보람을 갖도록 했다. 그는 창의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해 21세기가 요구하는 고급우수 기능인 양성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김종천 김제고등학교 교사를 만나 남다른 교육사랑을 들어본다.

▶수업활동
전산응용설계(CAD)교과와 기초제도 교과 그리고 기계공작응용교과를 담당하면서 기계공작응용교과 부교재, 기초제도 교과의 ICT활용소프트웨어와 실습자료를 개발해 수업활동에 적용했다. 솔선수범해 수업연구하면서 장학지도 우수교원으로 선정되는 등 수업을 재미있게 하는 교사로 유명하다. 또한 전문동아리 활동을 지도해 각종대회에 참가, 수상케 하는 등 수업활동에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다.


▶생활지도
기계과 과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주 2회 학습전과 조회를 통해 학교폭력예방및 금연지도, 안전사고예방 등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1체제교육과정 현장실습생들을 담당하면서 회사를 직접 방문해 적응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늦은 시간까지 회사와 숙소에서 고민을 들어주고 함께 기숙하면서 현장실습에 적응하도록 돕고 있다. 평상시 생활지도로 학생들이 회사와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의 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교육활동
기계디자인교과교육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중학교 성취도 평가 출제및 검토위원, 교육공무원 선발시험 시험위원, 전북 및 전국기능대회 심사장및 심사위원, 국제기능올림픽국가대표 부 지도위원, 대학교 주최 경진대회 출제및 심사위원 등 평소 교육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가정과 직장생활
직장에서도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는 자세와 직원들과의 친목, 인화단결에도 앞장서 동료 직원들간에 신망이 두텁다. 근검절약하는 생활태도와 성실한 가정생활 등 예의바른 교육자의 자세는 주변 교사들의 모범이 되고 있다. 그의 이러한 자세와 노력 덕택에 이번 스승의 날에 근정포장(의뜸 교사상)을 받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걸어온길:◇수상경력=▷전북지방기능경기대회 입상지도(금상6, 은상5, 동상4)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지도(금상2, 은상1 ,동상2 )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입상지도(금상2) ▷전국 교육용소프트웨어 공모전 수상(금상 2회, 은상 1회) ◇포상기록=▷근정포장 ▷대통령 표창 ▷모범공무원 표창 ▷장관표창(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 3회 ▷교육감상 표창 5회/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