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시민 안전! 시민 행복! 군산시 정부3.0 추진
상태바
군산시, 시민 안전! 시민 행복! 군산시 정부3.0 추진
  • 허정찬
  • 승인 2014.07.2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안전이 곧 시민의 행복이며, 정부3.0 사업의 최종 목표로 군산시에서는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4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한 정부 3.0의 가치에 시민의 안전을 추가하여 지역 특색에 맞는 대표과제를 선정하고, 부서별 세부 과제를 추진하는 등 군산시 정부3.0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산시는 정부3.0의 핵심가치실행을 위해 전정책 과정에 시민 중심·현장중심·문제해결 중심의 운영체계를 확립하는등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이 체감할수 있도록 수요자 관점에서 공공정보를 적극개방 하고 있으며,

 
부서별 소통부재로 인한 민원 해소 등 행정 효율의 극대화추진 및 시민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국별 대표 과제 8건을 선정 하고, 41개 세부 과제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군산시에서 분야별로 추진 중인 대표과제를 살펴보면,

 
① 안전한 도시 만들기 추진

안전분야에서는 정부3.0 대응 안전한 도시만들기 추진 사업의일환으로재난관련유형별매뉴얼(자연재난3,사회재난 13, 주요상황4, 자체8, 훈련4) 32개를정비하여 재난발생시재난상황실과 현장대응 부서와 상호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신속한 초기 대응 등 위험한상황을 대비한 대비태세 확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11일에는 은파 유선장, 백토고개 현장, 도시가스 상황실등 재난 위험 시설현장 안전 점검을실시하여 사고발생시안전구조장비, 실효성 있는 구조체계 등 대응 태세를 확인했다.

 
② 사회적약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시스템

사회로부터 소외를받으며 힘들고 어렵게 살고 있는 사회적약자에 대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행복하고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역보호체계 구축 및 맞춤형복지서비스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세아베스틸, 한화에너지 등 기업체와 저소득 주거복지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고, 저소득가구 화재발생 지원 및 무연고 사망자 장례서비스 제공, 저소득층 긴급지원 등 소외계층에게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소외계층에대한 예방보호및치료 등 민·관이소통과 협력으로 더불어 사는 복지도시구현에힘쓰고 있다.

 
③ 모바일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교통서비스 제공
시민들에게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시간 도로소통 정보와 대중교통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원활한 교통 소통과 시민 교통편익 제고를 위한 사업이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모바일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시스템 구축(실시간 도로소통 CCTV 영상정보, 교통돌발/통제/사고 정보 제공), 모바일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정류소 버스도착정보, 실시간 버스노선운행정보, 주변 정류소 정보 안내) 등 다양한 교통 관련 정보를 첨단화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현재 모바일 교통정보제공 서브메뉴 프로그램 개발 및 ITS 홈페이지 서브 메뉴 프로그램 개발이 진행 중으로 시험운영을 거쳐 하반기 중에는 모바일 교통정보시스템이 개시되어 시민에게 제공된다.

 

④ 취약세대 밀집지역 개인맞춤형 찾아가는 건강서비스

취약세대 밀집지역의 보건서비스를 확대(정신건강, 구강,심뇌질환 등)하고 주민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보건 서비스 제공으로 찾아가는 현장 보건서비스 실현을 위한 사업이다.

지난 15일에는 군산나운종합사회복지관외 11개기관·단체가「주공4단지건강마을 추진협의회」를 위한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한방 진료 및 상담, 알코올이동상담, 주민참여 프로그램운영(운동, 재활프로그램),정신건강재활프로그램등을 지속적으로실시하여이동이어려운 노인, 장애인에게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 등 맞춤형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⑤ 창조경제 견인을 위한 기업 氣 살리기 프로젝트

기업의 입장에서 정부3.0 취지에 따른 다양한 손톱밑 가시를 제거하고, 기업의 애로 및 기업 활동 지원을 위한 원스톱 지원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최초로 산업단지 출퇴근 버스 운행(산업단지통근용전세버스운행허용고시)을 시작하였고, 산단지역 법인인감증명 무인 민원 발급기 운영, 국가산단 작은 도서관 조성, 기업애로 해소 처리 TF팀 운영 등을 통해 기업이기업하기 좋은환경을 만드는데 힘썼으며, 최근에는 근로자 숙소지원 사업을 시행하여 9호 125억원을 지원하였다. 경기침체로인한 어려움에 처한 기업경영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각종 기업활동 지원으로 기업의 투자확대와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⑥ 시민 맞춤형 물 통합서비스 제공

주민생활과 밀접한 상수도 정보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주민편익을 위한 사업으로 급수신청에 따른 진행상황및요금조회.납부, 명의변경, 누수감면, 수질검사 등 이용 빈도가 높은 순으로 모바일 앱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급수공사 알림 서비스 (접수여부, 공사비 납부, 공사시기, 사용개시일)를 단계별로 시범추진중에 있으며(문자메시지 122건 전송) 앞으로 상수도 관련 정보의 순차적제공으로 시민 알권리 충족과 소통을 통한 상수도 행정에 대한 주민신뢰도 제고를 위해최선의노력을 다하고 있다.

 

⑦ 농기계 임대 서비스 확대

농가경영비 절감 및 농업현장 애로 해소를 위한 농기계 임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사업내용으로는 임대서비스 개선을 위한 배달 및 긴급출동 차량구입(2대), 농기계임대장비 보관시설 확장(2층설치및보관대구입), 동부사업소 및 서부사업소 콩선별장 설치(2개소),신기종장비구입 및 노후장비 교체(20종 100대), 농기계현장이용기술 및 안전사용 중점교육(4회 150명) 등으로 농가 경영비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농기계 구입 비용 절감하고, 농기계 임대실적은 신규 농기계 및 부속장비 이용교육 등을 통하여 이용계층 확대및현장 애로를 해결하고 있다.

 

⑧ 수요자와공유하고 소통하는문화·예술 맞춤형 서비스제공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문화·예술관련 정보를 제공 하는 사업으로 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한 시민맞춤형 기획공연을 추진하고(3작품), 북스타트 여는날 문화행사 개최하여 영유아의 개월수에 맞춘 맞춤형 북스타트 사업을 시행하였다.

또한, 주5일 수업제를 실시하는 청소년에게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실시(1기운영)하였고, 북투어(Book&Tour)프로그램 운영으로 두산인프라코어, 공군제8325부대등 도서관 접근이어려운기관에찾아가는 맞춤형 도서대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수요자에게 맞춤형 문화예술 정보제공을 통한 감성 힐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⑨ 희망등대 정책 토론단 운영

시민 참여확대 및 소통채널을 다양화하고, 현안관련 온·오프라인 토론방참여와 시민의 자유로운 정책제안창구마련을위해지난3월 희망등대 정책 토론단을 발족하였다. 희망등대정책토론단은 시민 등 총88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시정현안(이슈)에 대한 홍보, SNS를 통한 시정현안 공유.전파 및 피드백, 시민의 집단지성을 활용 창의적 정책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

또한, 토론단 중 20명을 퍼실리테이터 그룹을 구성하여 on-line 및 off-line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 적극발굴 및 토론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서천국립생태원 연계 관광활성화방안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서로 정책 발전을 위한 의견교환 등 정책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에서는 정부3.0 실현을 위하여 현안별 TF팀을 구성하고, 시정발전pd 그룹등 시관계 공무원들이 한자리에 모여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행정을 추진함으로써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는 협업 행정을 펼치고 있다.

또한, 국정과제의 적극적인 추진을위한 추진역량강화와 실천의지 제고및문제해결 능력배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읍면동에서는 자생단체교육 등 정부3.0 내재화를 통해 행복한시민,행복한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정부3.0의 가치공유를 위해 정부3.0 리플릿·포스터를 제작하여 시민·유관기관에 배포함으로 시민들에게 정부3.0의 홍보에도힘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군산시는 수요자의 입장에서 시민이 안전과 행복을 체감할 수 있도록 안전 점검과 시민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이 원하기전에 필요한서비스를 먼저제공하는등 정부3.0의적극적인 추진으로 시민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친근하고 투명한 행정서비스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