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띠 없는 옷차림
상태바
허리띠 없는 옷차림
  • 허성배
  • 승인 2014.08.03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 성 배 / 칼럼니스트

요며칠전친구와같이차없는거리를지나가는데같이길을걷던 K씨가나를쳐다보더니“여보게. 바지에허리띠를매지않고다니면어떻게되지?”하고묻는다.

 

아니. 어떻게되긴어떻게돼. 그게요즘유행이아닌가? 하고대수롭지않게응수를했더니. 남자가그런꼴로하고다니는것도볼품사나운데저것좀보게나. 여자가남자바지를입고허리띠조차매지않고다니니참보기가아슬아슬하고영보기에별로안좋네그려...하고혼자투덜대는것이다. 그래서“이사람아. 매사를좀낭만적으로생각하라고여자가바지를입고허리띠를매지않고다니는건나는이렇듯방비하는상태라는표시라고생각하게...”하고웃으며말했더니“그런논리가어디있어”하더니껄껄웃어대는것이다.

 

어떻든유행의탓인지는모르지만. 요즘에보면남자옷인지여자옷인지분간할수없는경우가많다. 바지가그좋은예라하겠다. 더운여름철인데도기어이남자바지를입고다니는여성들이있는가하면 XXX만겨우가린채. 핫팬티는말할것도없고미니스커트에짧은원피스까지등장, 보기에너무아슬아슬한옷차림을보는사람들을오히려부끄럽게하고하도민망스러워얼굴을돌리는줄도아랑곳없이대로를활보하는일부젊은여성들이헤아릴수없이많이늘고있어세상이많이변했구나하는것을느끼게하고있다.

 

이러한현상은시대적유행인지는모르지만옷차림의노출유행은서울을비롯한전국각중·소도시에서는거의같은상황이라고한다.

 

「T셔츠」도마찬가지다. T셔츠는땀많이흘리는여름철에는입기에편하고빨아입기도쉽기때문인지는몰라도젊은이들이즐겨입는옷이다. 그런데언제부터인지는몰라도젊은여성들도남자들이입는「T셔츠」를즐겨입고있다.

 

T셔츠란원래남자가겉옷안에입는속옷인데요즘에는겉옷을입지않고 T셔츠만걸치고아무데나활보하는세상이되었다. T셔츠란영어의「 T」자모양으로된속셔츠를말하며운동할때나등산을할때가벼운옷차림으로흔히입어왔다.

 

그러므로 T셔츠는값싼목면으로만든흰색이대부분이었다고한다. 그런데어느틈엔가젊은이들이겉옷으로입고다니기시작하면서울긋불긋한색깔로바꾸어복장의습관을변혁시켰다. 물론이것은미국의‘히피’들이반문화운동으로시작한것이라고한다.

 

남자들의장발이나 T셔츠니청바지니하는것도모두그런부류에속하지만 T셔츠를즐겨입는히피들은언제나포스타를걸치고다니듯간단한구호를써넣어입고다니는행동을한것이세계적으로번졌다고한다.

 

이를모방해서인지는모르지만우리나라젊은이들도「T셔츠」의가슴팍에또는등뒤에요란한글자를써넣어입고다니는것을흔히볼수있다. “아이러브유”니“아이엠헝가리”니하고써붙이고다니는것은애교나엄살로보아줄수도있다.

 

그러나“Western man”이니“Beautiful girl”이니하고써붙이고다니는것은즐겁지못할뿐만아이라부끄럽게생각해야할것이다. 여성의남성화나남성의여성화로성(性)을분간할수없는중성화시대로치닫는감을주고있는오늘우리는여자가남자바지를입던부로진을입던탓할바는아니다.

 

또남자들이속옷으로입던 T셔츠를여자들맞어즐겨겉옷으로걸치고다니는것도세태의변화이라면어쩔수없는일이다. 그뿐인가여름을맞아옷차림은더욱아슬아슬하게야해진핫팬츠, 미니스커트를입고도아무러치않다는듯이거리를활보하는모습은보기에도좀민망스러울뿐아니라감성이예민한일부젊은이들의충동적탈선을불러일으킬수도있다는점에서안타깝기그지없다!

 

또등이나가슴팍에영어단어가쩍쩍찍은 T셔츠를걸치고다니는젊은이들의변화된모습에이제 21세기시대적현상이많이변했구나하는마음이들기도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