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의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 '영어'
상태바
대학수학능력시험의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 '영어'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4.09.29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 영역은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용 영어 사용 능력 및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한다.
 

▲출제 기본 방향
교육과정에 근거해 문항의 소재를 선정하되 다양한 내용의 대화문.지문과 자료를 활용, 문항을 출제한다. 각 문항의 대화문.지문은 수험생의 배경 지식에 부합하거나 배경 지식과 언어 능력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는 불완전대화·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해 이를 완성하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읽기는 배경지식 및 글의 단서를 활용,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 작용적 독해 능력을 측정하고, 쓰기는 글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유창성과 함께 정확성을 강조하기 위해 어휘 및 어법 문항도 출제에 포함한다.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영어 영역은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중 ‘영어 I’, ‘영어 Ⅱ’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한다. 어휘 수준은 시험 과목 중 교육과정상 최대 어휘를 포함한 과목인 ‘영어 Ⅱ’의 약2,800단어를 수준으로 설정하고, 여기에 교과서의 어휘수를 포함한다. 단, 빈도수가 낮은 어휘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석을 달 수 있다.
 

▲학습 방법
대화.담화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하고 동시에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화.담화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다양한 소재의 지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문단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문에서 생략된 내용을 글의 내용과 흐름을 참조해 추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