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직무능력과 책임감 향상을 위한 회계실무 교육 실시
상태바
김제시, 직무능력과 책임감 향상을 위한 회계실무 교육 실시
  • 신은승 기자
  • 승인 2014.10.15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시장 이건식)는 지난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6급 담당 공무원 전원과 실과소·읍면동 회계실무 주무관 및 희망자 400여명을 대상으로 회계업무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을 실시했으며 16일에 2차교육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교육은 중간결재권자인 담당(6급)과 회계실무주무관 위주로 실무교육을 실시하여 변화하는 회계제도의 이해를 통하여 실제 업무를 처리하는 실무담당에게 회계제도의 처리절차와 원칙 등을 전달되도록 하여 결재과정에서 직원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계획하였다.

 

교육내용으로는 회계제도 해설, 예산집행품의 및 지출원인행위, 지출의 개념 및 절차, 지출의 특례(명시이월, 사고이월), 세입세출외현금 관리, 결산으로 일련의 지출과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잘못된 집행 사례와 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바로 알기 등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하여 중간결재권자와 직원들의 지출업무 처리 어려움을 해소해 나갈 수 있게 진행하였다.

 

특히, 결산부문에서는 2013회계연도 결산에 대한 결산검사와 의회승인 과정에서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사례위주로 교육하여 예산 편성도 중요하지만 예산 집행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하여 세출예산의 집행 흐름은 물론 잘못된 사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중간결재권자인 담당 및 직원들의 직무 능력과 책임감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