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로 알아보는 2015대학수학능력시험 (6)
상태바
Q&A로 알아보는 2015대학수학능력시험 (6)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4.10.3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직업탐구 영역 5개 시험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
A,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맞춤형 특수목적(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취지를 최대한 반영해 출제범위과목의 교과 개념 및 원리에 기반한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방향으로 출제한다. 따라서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기초하는 각종 문제 상황을 소재로 활용해 직업기초능력평가 문제해결영역 (전공필수) 교과 내용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 들을 출제한다.

또 직업탐구 영역은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는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최근의 학문·이론적 동향이나 실험·실습 상황 및 내용, 일상생활 중에 접할 수 있거나 언론 매체 등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내용, 직장 생활 중에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직무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이나 내용을 다루고 있는 각종 자료들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해 출제한다.
직업탐구 영역은 5개 시험과목에 속해 있는 2개 출제범위 과목의 고등학교 교육과에 명시된 교육 목표 및 내용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해 출제하고 출제범위 과목당 20문항을 출제하므로 각 시험과목별 총 문항 수는 40문항이다.
 

Q, 제2외국어/한문 영역 9개 선택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A,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출제 기본 방향은 고등학교 제2외국어 I, 기초 베트남어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의거해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도록 출제한다. 특히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생활외국어의 언어 사용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한다.
발음 및 철자(문자)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어휘의 발음 및 철자의 범위 내에서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교과별 특성에 따라 강세, 억양, 성조, 장단음, 청탁음, 한자 표기 등과 관련된 문항을 출제한다. 어휘는 교육과정상의 ‘기본 어휘표’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제시된 낱말을 중심으로 출제한다. 특히 제2외국어 교과의 어휘와 표현의 측면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교육과정’상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기본 어휘는 특정 교과서 수록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출제 범위에 속한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