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포면 십자들에 철새들이 몰려온다!
상태바
나포면 십자들에 철새들이 몰려온다!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4.11.02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철새도래지 금강에 위치한 나포면 십자들 일원에 천연기념물 제228호 및 멸종위기야생동식물 II급으로 지정된 흑두루미(영명 : Hooded Crane) 수 십 개체를 비롯하여 가창오리(영명 : Baikal Teal) 2,000개체 등 1만여 개체의 철새들이 몰려들어 장관을 연출하면서 본격적인 철새탐조 시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군산시 철새조망대에 따르면, 지난 31일 나포면 십자들 하중도 인근 모래톱에서 흑두루미 수 십 개체를 비롯하여, 노랑부리저어새(영명 : Spoon bill), 물수리(영명 : Osprey), 가창오리, 쇠물닭(영명 : Moorhen) 등 약 1만여 개체의 철새를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나포면 십자들 지역에서 흑두루미가 확인된 것은 2007년 2개체를 비롯하여 2011년 4개체가 확인된 기록이 전부이며, 이번 경우처럼 대규모 무리가 나포면 십자들 지역에서 확인된 것은 처음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금강에 도래한 철새는 흰뺨검둥오리(영명 : Spot-billed Duck)가 가장 많은 수가 확인되고 있으며, 청둥오리(영명 : Common Mallard)와 기러기류 등 나포면 십자들 지역에서 월동하는 종들이 속속 도래가 확인되고 있다.

한편, 11월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되는 2014 군산세계철새축제를 준비하고 있는 철새조망대에서는 철새들의 도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철새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산=허정찬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