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사당놀이로 보는 冊세상~!
상태바
남사당놀이로 보는 冊세상~!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4.11.05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피초, 학교군 구성운영 지원 사업 독서축제 개최

임피초등학교(교장 신현수)는 지난 10월 31일,  ‘남사당놀이로 보는 冊세상’ 독서 축제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학교군 구성 운영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서수초, 창오초, 군산 대성중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이 함께 참여하였다.

학교군 구성운영지원 사업이란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운 농산어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 교육력을 극대화하고, 소규모 학교로서 갖게 되는 필연적인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인근의 3~4개 학교가 거점학교에 모여 학교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독서 축제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인 남사당놀이6마당(풍물, 살판, 버나, 덧뵈기, 덜미, 어름)을 책으로 읽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신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축제가 있기 전에 학교군 학생들에게 남사당놀이와 관련된 도서를 배부하였으며 독서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남사당놀이가 무엇이며 어떠한 가치를 지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축제당일에는 1,2부로 나누어 행사가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학교 곳곳에 체험마당을 마련하여 덜미놀이, 풍물놀이, 버나놀이, 어름(줄타기)놀이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고 2부에서는 남사당놀이패의 공연을 실제 볼 수 있는 공연마당으로 이루어졌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를 직접 체험해 보고 실제로 볼 수 있었던 이 축제는 네 학교가 말 그대로 신명나게 즐기는 축제의 장이되었다.

신현수 교장은 “ 학교군의 구성원 모두가 즐기고 한 가족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또한 이번 독서축제를 통해 학생들이 전통의 소중함을 알고 우리 것의 멋을 아는 계기가 되었다.” 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