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안전모 착용이 필수다.
상태바
오토바이 안전모 착용이 필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4.11.2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오토바이 사망사고자의 공통점은 안전모 미착용이다. 안전모는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는 중요한 장구임에도 불구하고 불편함과 답답함 등으로 안전모 착용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많다.
통계적으로 안전모를 착용한 경우 머리 중상 가능성이 24% 이하인 반면 안전모 미착용 시에는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최대 99%로 나타났다. 또 실험 결과 중상을 입는 부위도 목이나 가슴보다는 주로 머리에 집중됐다. 신체부위별 사망원인을 살펴보면 머리가 67.1%, 가슴 11.5%, 얼굴 5.5% 순이다.물론 안전모 착용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안전모를 선택하고 어떤 방법으로 사용하는지도 무척 중요하다. 현행법으로 규정된 즉 도로교통법시행규칙 ‘제32조 안전행정부령이 정하는 인명보호장구’라 함은 먼저 좌우, 상하로 충분한 시야를 가질 것, 풍압에 의해 차광용 앞창이 시야를 방해하지 아니할 것, 청력에 현저하게 장애를 주지 말아야 할 것 등이 있다.

또 충격 흡수성이 있고 내관통성이 있을 것, 충격으로 쉽게 벗어지지 아니하도록 고정시킬 수 있을 것, 무게는 2㎏ 이하일 것, 인체에 상처를 주지 않는 구조일 것, 안전모의 뒷부분에는 야간운행에 대비해 반사체가 부착돼 있을 것 등의 기준에 적합한 승차용 안전모를 말한다.군인헬멧처럼 속이 빈 안전모는 아닌지, 혹은 재활용 안전모는 아닌지 등을 고려해 규정에 맞는 안전모를 선택해야 하며, 운행시 턱끈 등이 잘 고정됐는지도 확인 후 운행해야 한다.
매년 오토바이 사망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면서 안타까움을 전하고 있다.
안전모 착용이라는작은 습관과 관심이 나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내 가족을 지키는 최고의 예방책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