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경찰출동을 위한 올바른 112 신고방법
상태바
빠른 경찰출동을 위한 올바른 112 신고방법
  • 이강옥
  • 승인 2015.01.07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경찰서 상서파출소장 이 강 옥

국민은 범죄로부터 경찰의 도움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번호가 112이다.

위급한 상황을 당했을 때 112를 누르고 신고를 해야 하는데 당황하다 보니 무슨 말을 먼저 해야 할지 생각이 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신속하고 발 빠른 사건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와 범죄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경찰의 대응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현재의 상황을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경찰의 신속한 출동과 도착의 척도는 정확한 주소와 상황을 알려주는 것으로 정확한 위치를 모를 때에는 주위에 있는 건물의 간판명이나 상호, 전화번호를 말해 주거나

시내가 아닌 곳은 전봇대에 적힌 관리번호, 안내표지판, 고속도로의 경우 시점표지판 및 진행방향 위치를 신고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내가 지금 처한 상황, 즉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가능하면 상세히 말해 줘야 신고현장 가까이에 있는 순찰차, 교통, 형사 구분 없이 적절한 인원을 출동시킬 수 있고 도주하는 범인의 도주로를 차단하는 등 신고내용에 따라 적절히 대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찰이 존재하는 이유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다.

국민을 보호하고 범죄예방을 위해 24시간 순찰활동을 전개하는 경찰에게는 국민들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보다 빠른 출동과 신속한 사건해결을 위해서는  올바른 112 신고방법을 이웃에게 알려주고 위험한 상황을 보았을 때는 곧바로 112에 신고하는 성숙하고 스마트한 시민의식이 절실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