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호남지역 민심 외면하지 마라
상태바
정부, 호남지역 민심 외면하지 마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5.02.0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지역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고속철도 개통이 2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이 가능해짐은 물론 상대적으로 낙후된 호남지역 발전에도 크나큰 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용산에서 광주송정까지 1시간 30분대, 익산까지 1시간, 전주까지 1시간 10분대, 정읍까지 1시간 18분대, 여수까지 2시간 50분대의 획기적인 운행시간 단축으로 각종 비용절감은 물론 지역간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며, 빨라진 속도만큼이나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호남인들의 기대가 크다.

그러나 최근 코레일이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호남고속철도 운행계획안’에 서대전역 경유가 포함되면서 지난 10년간 고속철도 개통을 손꼽아 기다려왔던 호남인들은 적잖은 실망감과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고속철도가 오히려 지역갈등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호남고속철도가 서대전역을 경유 할 경우, 일반선로로 운행하는 구간이 생기면서 호남선과 전라선 고속철도 소요시간이 45분이나 더 길어짐으로써 그 비용부담은 고스란히 호남지역민의 몫이 될 것이다.
이번 노선 변경안은 투입비용 대비 산출효과 측면에서도 매우 비효율적이며, 예상되는 효과 역시 반감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사실인데, 개통을 목전에 둔 시점에서 서대전역 경유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노선안을 강행할 경우 호남고속철도는 저속철로 전락할 것이며, 호남지역민들은 상실감과 허탈감을 넘어 정부정책에 대한 강한 불신을 초래하게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정부는 9조원에 가까운 막대한 국민혈세를 쏟아 부은 국책사업인 만큼 일부 특정지역의 발전논리나 정치논리 등에 휘말리지 말고 호남고속철도의 건설취지와 목적에 적극 부합할 수 있도록 당초 계획한 원안대로 노선을 결정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