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홍삼스파 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설치 협약체결
상태바
진안홍삼스파 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설치 협약체결
  • 조민상 기자
  • 승인 2015.02.0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지난 5일 진안홍삼스파와 홍삼빌에 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한 『미래창조 과학부 에너지 국책사업 수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에너지 통합관리 서비스 및 에너지 거래 기술개발을 위한 시범 연구사업으로 진안군과 한국전자통신 연구원(원장 김흥남), (주)선일에너지(현재 스파운영자, 대표 김완구) 3자간에 이루어졌다.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2월말까지 관련 시설물의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며, 향후 1년간 “에너지관제 플랫폼” 및 “에너지저장장치”를 운영하여 에너지 사용 모니터링과 수급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이를 위해 보충협약을 통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국통신(KT)은 관제플랫폼을, (주)에이치투(H2)는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설치하게 되고 (주)유비테크, 카이스트(KAIST)등도 함께 참여, 협업하여 이번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연구진은 태양광발전 시설(홍삼빌 옥상에 기설치) 및 에너지 저장장치를 통해 에너지 피크 타임에 부분적으로 활용하고 건물 내 과도한 에너지 사용 장비를 고효율 장비로 교체하고 비정상적 에너지 사용도 제어하여 에너지 절감에 힘쓸 계획이다.

이항로 군수는 “연구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담당 직원들을 통해 적극협조 할 것과 나아가 미래창조과학부의 에너지 관련사업의 성공모델이 되어 홍삼스파가 전국적으로 유명해 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