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방사능 실태파악 특위’활동 의문부호 많아
상태바
도의회 ‘방사능 실태파악 특위’활동 의문부호 많아
  • 이대기 기자
  • 승인 2015.03.3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전문가 참여하지 않고 해당 기관 설명만 맹신 ‘눈총’… ‘왜 구성 했는지’도민 몰라

도의회 ‘군산항 수입물품에 대한 방사능 오염여부 실태파악 특별위원회’가 3개월간의 특위 활동을 마감하고 특위활동 결과보고서를 채택했지만 방사능 오염 전문가가 참여하지 않는 현지 활동 등이 주가 된 이번 특위 활동에 대해 ‘의문부호’를 달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이번 특위가 군산항만 근로자 및 도민들의 안전한 건강권 보장과 방사능 오염에 대한 불안감과 우려를 불식 시키고자 하는 당초 취지와는 달리 도의회에서 이 특위를 ‘왜 구성 했는지’조차 도민들에게는 제대로 인지되지 못했다는 볼멘소리다.

더욱이 특위 활동 결과 군산항을 통해 수입되는 일본산 고철의 방사능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했지만 이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없이 해당 시설 관계자들의 ‘아무 이상 없다’는 설명에만 너무 의존했다는 힐난이다.
사실상 도의회 ‘군산항 수입물품에 대한 방사능 오염여부 실태파악 특별위원회’가 지난 1월 12일 박재만 위원장(군산1)을 포함 9명의 특위 위원으로 특위를 시작해 이후 3개월간의 특위 활동을 마치고 30일 오전 특위활동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방사능 오염여부 실태파악 특위’는 그동안 수입 고철에 대해 군산세관과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의 검사 과정 그리고 고철처리 업체인 ㈜세아베스틸을 현장 방문해 수입과정과 수입된 후 일본산 고철에 대한 방사능 검사 등 전 과정에 대한 실태를 확인했다.
또한 특위는 일본 아이치해운(주)를 방문해 이동식 검출기와 고정식 검출기로 방사능 오염여부를 검사하고 있고 지난 20여 년간 방사능 검사를 했을 때 한 번도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된 사례도 이로 인해 수출되지 못한 사례 또한 없다는 설명만 듣고 왔다.
아울러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도 지난 2014년 12월 군산항에 방사선 감시기가 설치된 후 현재까지 방사능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사례가 없다는 전언만 듣었다.
이처럼 ‘방사능 오염여부 실태파악 특위’가 3개월간의 특위 활동을 마감하고 결과 보고서를 채택했지만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없이 해당 시설 관계자들의 ‘아무 이상 없다’는 설명만 맹신(盲信)하고 사실상 특위 활동을 마감했다는 비난이 높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