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차량 조심 운전
상태바
대형 차량 조심 운전
  • 홍정수
  • 승인 2015.04.0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방경찰청 경찰관기동대 1제대 순경 홍정수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진행하다 보면 대형 화물차나 대형 버스가 고속으로 진행하고, 이들 대형 차량들 주변을 위험하게 차량들이 진행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대형 차량들은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급정지하면 차체가 돌거나 뒤에 실은 화물이 운전석을 덥쳐서 운전자 자신이 위험해 질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려한다. 따라서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 처럼 고속으로 진행하는 도로에서는 이런 대형 차량 앞으로 끼어 들려면 충분한 거리를 두고 들어가야한다.

  또한 대형 차량들은 한번 정차한 후에 다시 출발할때에는 연료소비가 많기 때문에 차량들의 통행이 많지 않은 교차로에서는 속도를 줄이지 않고, 통과하거나 신호위반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차로를 통과할 때에는 자신의 신호가 진행 신호일지라도 주변의 대형차량이 정차하는 것을 반드시 확인한 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대형 화물차의 뒷 부분은 일반 승용차보다 차체가 높기 때문에 추돌하게 되면 차량이화물차 밑으로 들어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그리고 승용차의 에어백 센서가 일반적으로 차량의 아랫 부분에 설치되어 있어 대형 화물차를 추돌할 경우 충격 부분이 윗 부분이라서 에어백센서가 충격을 감지하지 못하여 에어백이 터지지 않아 더욱더 큰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대형 차량을 뒤따를 때에는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대형차량의 안전 운행 규정의 강화도 중요하지만 운전자 스스로 주변에 대형 차량들을 발견하면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여 사고를 예방하여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