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세균이 부르는 “폐렴”
상태바
작은 세균이 부르는 “폐렴”
  • 김형전
  • 승인 2015.04.2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가정의학과전문의 김형전

과거의 폐렴은 생사를 넘나드는 무서운 질환이였다. 하지만 현대에는 영양 보급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의료기술도 많이 발전해서 폐렴에 걸려도 죽음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많이 줄어들었다.
문제는 면역력이 저하되고 인후부반사기능의 저하와 점액성모운동의 기능저하 등 폐기능이 떨어지는 65세 이상의 노인분들에게는 여전히 위험한 질환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예방하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쉽게도 젊은 사람들에 비해서 노인분들의 폐렴초기증상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일반적인 폐렴의 증상뿐아니라 노인성 폐렴의 증상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세균과 바이러스 폐렴을 부른다.
폐는 우리 몸에서 필요한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호흡을 하는 중요한 곳이다. 폐렴은 이러한 폐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며,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 다양한 원인균들이 폐에 들어와서 폐렴이 일어나게 된다.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다양하지만, 주로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한다. 폐렴구균이 세균성 폐렴을 가장 흔히 일으키지만, 폐렴간균, 포도상구균, 헤모필루스, 마이코플라즈마, 클라미디아, 레지오넬라 등과 같은 세균들도 폐렴을 일으킬 수 있다.
▶가벼운 감기도 쉽게 보지 말라
폐렴은 초기에 감기 정도의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진행되면 발열 및 오한과 함께 기침, 가래, 흉통, 호흡곤란 등의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그런데 노인성폐렴은 증상이 불분명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발열, 오한과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이 현저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노인성 폐렴은 폐종양, 폐색전증, 폐결핵, 심부전 등의 심각한 질환들이 단순 폐렴으로 오인되거나 또는, 폐렴과 동반되어 나타나는데 질병속도가 빠를 경우에는 늑막염, 뇌수막염,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급속도로 찾아와 최악의 경우 호흡부전 및 심장 마비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폐렴환자의 80% 정도는 발열을 동반하며, 객담은 초기에는 점액성으로 양이 적지만 수일 내에 화농성이거나 피가 섞인 객담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이코플라즈마, 클라미디아, 레지오넬라,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전형적인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수 있다.
집에 노년층이 있다면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다. 폐렴은 발열 및 오한과 함께 기침, 가래, 흉통, 호흡 곤란 등의 전형적인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하게 된다.
폐렴이 발견됐다면 원인균에 따라 치료를 해야 한다. 폐렴의 경중도에 따라서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폐렴이 심하면 산소 공급이나 인공호흡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증상에 따라 고열을 동반하거나 기침이 심하면 해열제와 진해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은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폐렴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폐렴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폐렴 예방을 위해서는 가능하면 추운 겨울에는 외출을 삼가고 외출 후에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노인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고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이 필요하다.
또한, 예방접종을 통한 질병 예방도 매우 중요하다. 질병관리본부는 65세 이상 연령은 접종을 권고하며 평생 1회 접종으로 예방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비장적출술, 인공와우 이식술, 항암치료나 면역억제요법 시작 시 가능하면 적어도 수술 2주전에 접종하라고 고시하고 있다.
다만,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 면역기능이 저하된 질환을 가진 소아청소년과 성인, 65세 이정에 첫 번째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65세가 되었을 경우 5년이 경과한 후 1회에 한하여 재접종하길 권고한다.
건강관리협회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폐렴예방접종을 할 수 있으며 도민들이 경제적인 비용으로 예방접종해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감염을 막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길 바란다.
▶Tip. 폐렴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 배즙 : 갈증을 해소시키고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 작용을 한다.
* 감 : 감은 몸을 식히고 폐를 보호한다. 곶감을 먹어도 좋으며 표면의 흰가루는 진해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 귤 : 귤 껍질을 건조시킨 후 약한 불로 달여 꿀을 섞어 복용한다. 유기농산물을 구입한다.
* 당근 : 당근즙은 기관지 점막을 강하게 하고 저항력을 키우는 작용이 있다.
* 무: 무를 얇게 채를 썰고 물엿을 섞은 후 즙이 우러나오면 먹는다. 기침과 목의 통증을 완화시킨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