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기를 이어온 한국치즈의 원조 ‘임실치즈’
상태바
반세기를 이어온 한국치즈의 원조 ‘임실치즈’
  • 이기주 기자
  • 승인 2015.05.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체험관광의 명소, 임실치즈테마파크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스위스 아펜젤러를 떠올리게 하는 국내 유일의 치즈테마 체험형 관광지이다. 1967년 벨기에에서 온 지정환 신부(본명 디디에 세스테반스)는 할 일이 없어 시간이 남아도는 마을 청년들을 보고 기르고 있던 산양 두 마리로 치즈를 만들기 시작했다. 지역주민에 대한 애틋한 사랑으로 시작된 임실군의 치즈산업이 이제 반세기가 흘러 우리나라의 대표 체험관광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 반세기를 이어온 한국 치즈의 원조‘임실치즈’

 임실치즈테마파크에 앞서 대한민국 치즈의 원조 임실치즈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1967년 낙후되어 있던 임실지역 농민들의 일자리와 소득증대, 그리고 지역주민에 대한 사랑으로 벨기에 지정환 신부가 「우유로 만든 두부」라며 처음 치즈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 대한민국 치즈 역사의 출발이다.

그로부터 반세기가 지나는 동안 임실군은 '오직 한길,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치즈'만을 만들어 왔으며, 이러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2005년 신활력사업, 지역농업클러스터, 지자체 연구소사업, 지역농식품선도클러스터 사업 등 다양한 치즈연관 사업이 중앙정부 사업에 선정되어 대한민국 치즈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또한, 2007년 임실군이 개발한 임실N치즈는 임실치즈과학연구소가 품질을 관리하고 임실군수가 품질을 보증하는 임실치즈 브랜드로써 한해 매출액이 2백억원에 이를 정도로 임실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임실군에서는 임실치즈농협과 11개의 소규모 목장형 유가공업체가 명품치즈를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새로운 품질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며, 그 결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대상 등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체험관광의 명소 동화나라 치즈세상 ‘임실치즈테마파크’

2010년 임실군은 임실치즈마을의 성공적인 운영과 더불어 임실치즈테마파크를 개장하여 관광객들에게 치즈 체험 관광에 대한 관심 및 관광지로서의 매력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8년간의 사업기간을 거쳐 축구장 19개 넓이의 드넓은 초원 위에 조성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치즈캐슬, 홍보관, 체험관, 놀이시설, 유가공공장, 방문자 센터, 치즈과학연구소, 판매장 등 치즈에 관한 모든 것을 한눈에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체험형 치즈테마 관광지이다.

치즈캐슬은 귀족들이 살던 유럽의 성을 그대로 재현한 듯 한 건축물로서 임실치즈테마파크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1층에는 250석 규모의 치즈전문식당인 프로마쥬 레스토랑, 2층에는 임실N치즈의 역사교과서이자 박물관인 홍보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마쥬 레스토랑에서는 치즈스파게티, 치즈돈가스, 임실치즈피자 등 임실치즈의 본연의 맛을 제대로 살린 다양한 음식들을 만나볼 수 있다.

치즈캐슬 내 2층에 위치한 홍보관에는 대한민국 치즈 원조 임실N치즈의 탄생에서부터 대한민국 대표 치즈 브랜드로 성장하기까지의 임실N치즈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치즈레스토랑, 영상으로 만나는 임실N치즈 이야기, 캐릭터 조형물로 살펴보는 가우다 치즈 제조 과정 등도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총 3동으로 이루어진 체험관은 드넓은 초지를 끼고 옹기종기 자리잡은 유럽풍의 건물들로 임실N치즈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넉넉한 체험학습공간으로 구성된 치즈관, 테마관, 파크관에서는 청정원유로 만드는 웰빙 임실N치즈체험, 우리 쌀도우로 만드는 오감만족 임실N치즈피자 체험, 세계의 다양한 치즈요리를 직접 만들고 맛보는 유럽정통 요리 체험 등이 진행되고 있다.

임실치즈과학연구소는 임실지역 유가공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내 낙농가 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과 임실치즈 및 발효유제품을 임실군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하여 설립된 것으로 현재 11명의 직원이 임실N치즈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명품화를 위해 임실군 맞춤형 연구소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 밖에도 어린이 놀이터, 유가공공장, 방문자 센터, 판매장, 포토존, 음악분수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어 관광객들에게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만의 특별한 즐거움과 감동을 주고 있다.

또한, 임실군은 치즈팜랜드 조성사업에 내년 2월까지 166억8천5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4D영상발효체험관, 치즈레스토랑, 문화예술갤러리, 판매샵, 발효숙성실, 유가축동물원 등을 조성해 관광 트랜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 체험, 휴식, 경관, 산업, 관광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 다양한 치즈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느껴보세요!

“말랑말랑 쭉~ 쭉~ 늘어나는 고소한 임실N치즈체험~”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는 깨끗한 임실 청정원유로 임실N치즈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쉽게 배우고, 즐겁게 만드는 웰빙 체험 프로그램이 5개의 코스(A코스, B코스, C코스, P코스, S코스)로 진행되고 있다.

A코스(임실N치즈체험)는 가장 기본적인 치즈체험으로 본인이 직접 만든 치즈를 포장해 갈수 있으며, 점심식사로 수제 임실N치즈 돈가스 혹은 스파게티가 제공된다.

B코스(임실N치즈 스트링치즈+1인용 쌀피자체험)는 임실원유로 만드는 임실N치즈 체험과 직접 만든 치즈를 이용한 1인용 쌀피자를 만드는 체험으로 점심식사가 제공되지 않는다.

C코스(임실N치즈+쌀피자체험)는 임실N치즈와 고소한 감자·버섯 등을 푸짐하게 토핑하여 담백한 골드포테이토 쌀피자를 만드는 체험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며 점심식사로 수제 임실N치즈 돈가스가 제공된다. 

P코스(임실N치즈+쌀피자+천연비누체험) 프리미엄체험은 치즈체험·피자체험과 함께 천연비누 만들기 체험까지 모든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점심식사로 수제 임실N치즈 돈가스 혹은 스파게티가 제공된다.

S코스 스페셜 치즈요리체험은 본인이 직접 셰프가 되어서 임실N치즈로 스위스의 퐁듀부터 이탈리아 리조또 요리까지 직접 요리하고 맛보는 치즈요리 체험프로그램으로 소중한 사람들과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이처럼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코스별로 나누어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택해 체험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각종 체험프로그램은 고객의 예산에 맞춰 별도로 마련한 실속형 체험프로그램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체험시간도 오전(10시30분 부터)·오후(13시30분 부터) 정규체험시간 이외에 사전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임실군 성수면 도인2길 50 ▷ 전화 : 063-643-2300, 063-643-3400

 

 

심민 임실군수〔(재)임실치즈테마파크 이사장〕인터뷰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임실군의 대표 체험관광지로 4만여평의 드넓은 초지와 뛰어난 유럽풍의 경관이 관광객들에게 휴식과 힐링의 매력적인 장소로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최근 치즈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연20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치즈테마파크를 찾고 있으며, 유럽풍의 동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건물과 드넓은 초원에서 맘껏 뛰놀고 직접 만든 다양한 웰빙 치즈를 맛보고 가져갈 수 있어 가족과 연인들의 추억 쌓기에 안성맞춤의 장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드넓은 초원에서 즐길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이 준비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외지에서 찾는 관람객들이 임실IC 톨게이트를 빠져 나오면 유럽풍의 건물과 초원이 한눈에 보이는 교통편의 때문에 다른 어떤 체험보다도 시간과 비용이 아깝지 않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국내 관광객뿐만 아니라 해외 관광객들이 찾는 일이 잦아지고 있어 우리 임실군은 “대한민국 치즈의 원조”라는 명성에 걸맞게 테마파크 내 볼거리를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해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주변 마을에 2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임실치즈마을을 연계한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처럼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임실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전라북도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주춧돌로 생각하고 전라북도 대표관광지 나아가 대한민국 대표관광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저는 물론 임실군 관계자들이 모든 역량을 집중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