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건강도시군산이 희망하는 세상입니다!
상태바
행복한 건강도시군산이 희망하는 세상입니다!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5.05.2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주도 건강한 마을 만들기를 비롯하여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3년차를 맞이하여 통합건강증진사업의 뿌리를 내리고 있다.

“기존 주어진 사업지침에 따라 추진하던 방식에서, 지역여건에 맞게 사업간 경계를 허물고 예산을 탄력적으로 집행하여 함께 협력해 나가기 시작했으며 또한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고민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보건사업을 발굴해 나가고 있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이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건강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통합하여 지역특성 및 수요에 맞게 기획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의 건강수준 향상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 추진함으로써 건강증진사업 체감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우리 지역의 사업은 금연, 절주, 신체활동, 영양, 비만, 구강보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여성어린이 특화, 치매관리,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방문건강관리사업이 있으며
생애주기별, 생활터별로 6개분야의 주요사업을 시행한다.

 

주민주도형 건강한 마을 만들기 - 걷기지도자 양성

주민주도형 건강한 마을 만들기 3개 권역 건강마을 만들기와 건강지도자 양성으로 2014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2년차 사업을 양적 질적으로 확대하고 주민주도형으로 추진하며 2015년에는 특히, 주민주도형 걷기 운동을 위한 걷기지도자 양성교육을 3월 10일부터 3월 31일 까지 매주 화요일에 4회 16시간 실시하였다.

걷기지도자는 주민, 보건지소 보건사업담당자, 보건진료소장, 방문간호사, 운동처방사 등 50명이 참여하여 주민 9명을 포함한 36명이 수료하였다.
 
걷기운동은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체지방을 감소시켜 비만을 개선시키며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과 골다공증 예방,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 감소 등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 농촌특화 건강마을은 걷기지도자 양성과정을 수료한 주민지도자가 주도하여 걷기동아리를 결성하여 걷기분위기 조성하고, 마을을 돌면서 규칙적인 걷기 실천을 통한 주민 건강 증진과 건강마을 만들기에 주력한다.

- 도시특화 건강마을(나운영구임대주택단지)은 올해 새로운 사업으로 단지 내 무료급식소에 대한 저염식 실천을 위한 영양사업을 실시하고 신체활동사업으로 실외 기공체조와 실내 요가교실을 4월 1일부터 월, 수, 금요일 진행하고 있으며, 금연아파트 지정을 위한 주민 동의 등을 준비하고 있다.

- 도시지역노인시설 건강마을은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건강문제의 불평등 개선이 필요한 4개의 읍면동(해신,월명,소룡,미성동)을 선정하여 심뇌혈관질환 예방 등을 위한 8주간의 특화된 건강프로그램을 실시로 건강한 노후생활 도모한다. 

- 건강지도자양성 : 백세건강 아카데미 운영
심뇌혈관질환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 50명을 대상으로 건강생활 실천 체험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법 등 10주차 건강교육프로그램으로써 각 주제별 전문 강사를 초빙해 시민의 건강요구를 충족시키고 교육 후에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무료측정 및 개별 건강상담 등을 통해 질병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고자 한다.

 

건강한 출산 행복한 육아사업

- 맘맘맘(Mom) 교실은 순산요가교실, 예비부모 예비맘을 위한 출산육아교실, 모유수유클리닉으로 구성되며,  순산요가교실은 월 2회(6개월이상 임산부), 예비부모 예비 맘 출산육아교실 월 1회(7개월이상 임산부 및 배우자), 모유수유클리닉은 월 1회(분만 후 수유부 대상) 운영된다. 
 
특히 예비부모를 위한 출산육아교실은 배우자와 직장에 다니는 임산부를 위해 저녁시간(18:30~20:30)에 운영되어 낮시간 교육에 참석할 수 없는 예비부모 가정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임산부 및 영유아를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
임산부 및 영유아 중 영양위험요인(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영양섭취불량 등)을 가진 대상자에게 영양교육 및 상담, 조리실습을 실시하고 보충식품 패키지를 제공하여 영양위험요인 개선 및 스스로의 식생활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있는 사업으로 다문화가정을 27명을 포함한 357명의 대상자가 수혜를 받고 있다. (최저생계비 대비 200% 미만가정)

 

아동 청소년 건강지킴사업

- 어린이 구강관리 사업
매년 6월에 치아사랑 구강보건주간행사를 통해 다양한 체험 교육 홍보 등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식 시키고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올바른 구강 건강관리를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장 또는 치과의사의 추천을 받아 건치아동을 선발하고 표창(군산시장)하며, 구강보건 캠페인 및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군산시치과의사회 치과위생사회와 연계하여 전 시민에게 3, 6, 9, 12월 2일은 『칫솔 바꾸는 날』을 홍보하고, 어린이집 및 유치원생 대상으로 치아사랑 인형극을 공연하는 등 칫솔질의 중요성을 알리고, 올바른 잇솔질을 습관화 하여 예방중심의 평생 치아건강관리에 초점을 두고 있다. 

 

건강한 생활터 조성을 위한 맞춤사업

- 깨끗하고 건강한 사업장 만들기
사업장내 흡연자의 건강위험과 비흡연자의 간접흡연 폐해를 최소화하여 쾌적한 사업장 환경 조성은 물론 최근 급식, 회식의 증가로 인한 나트륨 과잉섭취로 고혈합 등 만성질환이 증가하는 추세로 이를 사전에 예방 관리하여 모두가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속에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획사업으로 2014년 5월 한국서부발전(주) 군산발전처의 금연 저염식 실천 사업장 선포를 시작으로 한국바스프, 세대에너텍, CJ제일제당, 롯데주류, 롯데마트, 이마트, 군산간호대학교 등이 참여하였으며 올해도 사업장을 신청 받아 금연 저염식 실천 사업장으로 참여시킬 계획이다.
 
이 사업은 준비기, 수행기, 유지기, 평가기 단계로 추진되며 금연을 위한 일산화탄소 측정 및 상담 교육, 금연보조제 지급, 저염식을 위한 짠맛 미각테스트로 개인별 선호 입맛을 측정하여 사전 사후를 측정 분석 관리하고 사업장에서는 금연환경 조성 및 급식소는 오늘의 국물 염도를 측정 게시하여 직원 스스로 입맛을 저염식으로 조절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주며 보건소와 주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사업의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모든 결과치를 피드백하여 사업을 극대화 시킬 계획이다

 

활기찬 노후와 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

- 치매파트너와 함께하는 뇌운동프로그램 운영
어르신들에게 뇌운동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교육하여 치매를 예방 지연시키며 치매어르신들의 인지기능 및 일상생활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치매환자와 치매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주1회 8회차로 관내대학 작업치료과 학생들과 함께 하반기에 추진예정이다.

- 경로당 건강관리 지원사업
2015년 3월부터 40개소 경로당을 선정, 노인건강체조 전문강사로 하여금 주1회 경로당별 33회를 찾아가서 경로당 실정에 맞게 노인체조, 노인요가 등을 실시하였으며 참여도를 높여 고령화 시대 성인병 및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통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체험이 있는 홍보 교육사업

- 시민과 함께하는 건강강좌
건강강좌를 열어 시민들에게 필요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예방중심의 건강관리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4월에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의 구강건강을 위한 식이조절에 대하 강좌를 열었으며, 5월에는 시민을 대상으로 류마티스질환에 대한 강좌를 준비 중이며 시민들에게  필요한 강좌를 연4회 추진할 계획이다.

- 건강체험 행사
건강체험 행사는 시민의 날 읍면동 화합한마당 행사가 진행되는 10월 2일에 월명종합경기장에서 개최되며 다양한 체험과 의료관련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건강체험, 건강진단, 전문의 건강상담, 의료기기 체험, 질환(안과 등)진단 부스와 재활, 어린이부스 등으로 시민과 어린이가 행복한 건강도시 군산 만드는 체험행사로 추진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