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정활동으로 군민에게 희망과 비전 제시
상태바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정활동으로 군민에게 희망과 비전 제시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5.07.13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대 순창군의회 개원 1주년 의정 결산

제7대 순창군의회가 ‘열린의회, 알찬의정’이라는 의정지표로 군민의 기대와 성원속에 지난해 7월에 출범해 열성적인 의정활동 전개로 군민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순창군의회 이기자 의장으로부터 지난 1년간의 의정 성과와 반성, 그리고 앞으로 순창군 의회 운영 방향에 대해 들어 본다.

 

▲제7대 순창군의회 개원 1주년 의정활동 성과는?

제7대 순창군 의회는 순창군 의정사 최초 여성의장이라는 군민의 기대와 성원속에 ‘열린의회, 알찬의정’이라는 의정목표로 지난해 7월 4일 출범했습니다.
최초의 여성 의장이라는 중책에 많은 군민으로부터 염려와 격려속에 재선의원과 과반의 초선의원의 조화속에 그동안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과 열린 의정 활동을 적극 전개해 군민에게 희망을 주고,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제7대 순창군 의회는 2014년 7월4일 제200회 임시회에서의장단 선출을 시작으로 제207회 정례회까지 8회 98일간의 회기 동안 예산안 4건, 조례안 32건, 동의안 14건을 포함해 총 94건의 안건을 처리하는 등 의회의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중심 의정활동 전개

순창군의회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위해 순창군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장에 대해 2회에 걸처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 작은 영화관, 건강장수 체험과학관, 향가 오토 캠핑장 등 대형사업장의 향후 유지관리 대책, 작은 목욕탕의 안전사고 예방 대책 마련을 비롯해 권역단위 종합개발 사업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소득 사업의 확대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불합리하게 추진되는 다수의 사업장에 대해 한 재시공 조치 및 예산 낭비사례 등 총 54건에 대해 시정.개선 조치 요구와 더불어 각종 사업장의 자재 관리를 비롯한 사업장 관리를 기본 원칙에 의거 철저한 공사 감독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순창발전의 대안과 비전을 제시하는 행정사무감사 실시

2014년도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군정의 합목적성 및 부진사업을 비롯한 민원발생 사업 등 행정 전반에 걸처 시정 14건, 개선 35건 건의·권고 57건 등 총 106건을 지적하는 등 순창 발전의 대안과 비전을 제시하는 행정사무 감사 결과를 채택했습니다.
또한 사회단체의 보조사업의 투명성 확보, 이장단 직무 교육 등 각종 사회단체의 직무교육을 지역 인프라 활용한 교육실시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으며, 복흥·쌍치 생활용수 설치사업, 토굴형 장류 저장고, 민속마을 제2 오폐수처리장 설치 등 행정 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심도 있고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습니다.

 

▲순창군의회 사상 최초의 세입예산 증액 요구 등 변화된 예산심의

2015년도 예산 심의시 군의 열악한 재정에 있어 자체 재원 확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동안 행정이 관행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에 대해서도 변화를 통한 행정의 쇄신을 주문하면서 순창군의회 사상 처음으로 세입예산 중 지방세를 증액 요구하기도 했으며.
또한 예산 심의시 불필요한 예산의 삭감도 중요 하지만 군민에게 직접적으로 필요한 사업인 ‘가로등 설치사업, 도로 유지관리 사업비’를 비롯해 한·중 FTA 협상 체결에 따른 축산농가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축산관련 예산’의 증액의 필요성을 강조,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 등 달라진 모습의 의정활동을 전개 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의원 간담회를 통한 군정현안 협의와 공부하는 의회상 정립

제307회 의원 간담회를 시작으로 제325회까지 총 18회의 간담회를 운영해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사전의 의견청취 및 협의를 통해 의정 활동에 반영 했습니다.
또한 제7대 순창군 의회가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 상 정립을 위해 국내연수 실시로 지방의원으로서 의정 활동 역량강화에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집행부에서 제출한 조례안 32건중 14건을 원한 의결하고 나머지 18건을 수정의결 하는 등 제7대 순창군 의회가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상을 보여 주었다.

 

▲앞으로 제7대 순창군의회 운영방향은?

첫 번째로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강화해 생산적이고, 내실 있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제7대 순창군 의회가 시대적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의회의 본연의 제 기능과 역할 수행으로 군정에 대한 협조뿐만 아니라 견제와 감시 기능을 더욱 강화해 생산적이고, 내실 있는 의회 운영으로 잘 사는 순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군민에게 감동을 주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순창군의회 최초 여성의장이라는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그동안 의정 활동경험을 바탕으로 군민에게 희망을 주는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의정활동으로 군민에게 감동을 주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소통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들의 생활현장을 직접 찾아 군민들과 소통하는 의회운영으로 군민이 공감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의정 활동이 되도록 하겠으며, 군민의 생활과 가장한 밀접한 사항에 대해는 의원발의 조례 제정 확대는 물론 각종 예산안 등 각종 안건 심의시 군민의 입장에서 군민을 위한 의정 활동을 전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님 인사말씀

존경하는 순창군민 여러분! 먼저 지난 1년간 순창군의회에 항상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배풀어 주신 군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제7대 순창군의회 의원 모두는 군민의 성원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군민에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겠다는 초심으로 그동안 의정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생각합니다만 아직은 군민의 성원과 기대에는 부족한점 또한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그동안의 의정활동의 성과와 반성을 통해 순창군 의회는 시대의 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으로 새로운 비전과 대안을 제시해 군민의 주민의 복리 증진과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순창군 의회가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로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올바르게 발휘 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성원, 그리고 애정 어린 충고를 당부 드립니다.
다시 한번 지난 1년간 순창군 의회에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