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경찰 군민과 함께하는 “공감치안” 돋보여
상태바
진안경찰 군민과 함께하는 “공감치안” 돋보여
  • 조민상 기자
  • 승인 2015.12.08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치안설명회등 주민 섬김 감동치안 펼쳐-

진안경찰서는 정방원 진안경찰서장을 중심으로 하나되어 책임을 완수하는 경찰, 감동치안을 실천하는 경찰, 내부 융화?단결에 힘쓰는 경찰을 모토로 찾아가는 치안설명회 개최등 주민의 목소리를 치안정책에 적극 반영 하는등 진안군민을 위한 공감치안을 추진, 금년도 치안성과 평가에서 6개 항목이 도내 1위를 차지하는 열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 찾아가는 치안설명회 등 주민감동 치안 전개

 4대악 근절 및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먼저,11개 읍?면에 대한 찾아가는 치안설명회를 개최, 주민과의 현장 대화를 통해 범죄 예방을 위한 CCTV 설치등 총 56건의 소중한 건의 및 애로사항을 청취 이를 처리 하였으며, 인도설치 등 유관기관 소관업무 5건에 대해서도 통보, 주민의 목소리를 치안정책에 반영 하였다.또한 내부직원들의 내고장 바로알기, 힐링캠프, 체육대회 개최를 통해 사기진작 과 소통은 물론 주민공감치안 실현을 위한 동기 부여를 통해 이를 실현 하였다.

 

▲ 금융사기 범인 검거 와 공공서비스 저해사범 단속 도내1위 성과

  금융사기 범인 검거는 통계 분석을 통한 적극적인 예방 활동 및 선제적 검거에 총력을 기울여 2014년 6건 대비(피해액 4,600만원) 2015년에는 1건이 발생하여(피해액1,500만원) 83.3%가 감소 하였으며, 공공서비스 저해사범 단속은 공무집행방해 사범 검거 증감률 300%증가, 구속률 33.3%로 도내1위 달성을 하였다.

▲ 5대범죄 검거율 및 절도범죄 검거율 도내1위

  5대범죄(살인,강도,강간,절도,폭력) 검거율은 14년도 83.5% (발생115건/검거96건) 였으나, 15년도는 121.5%(발생93건/검거113건)으로 크게 향상되었고 그중 절도범죄 검거율은 14년도 63%(발생46건/검거29건)였으나 15년도에는 150%로(발생44건/검거66건) 크게 상승 하였다.

▲ 피해자 보호 4대악 대상 보호활동 도내1위

   올 상반기 전국을 떠들썩 하게했던 맨발의 여경 최현주 순경이 근무하는 여성청소년계에서 피해자 보호 4대악 대상 보호활동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진안시장일이면 어김없이 장을 보러 나오신 주민을 찾아가 4대악 예방법 안내등 수많은 캠페인등을 실시 하였고, 또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점심 시간대 학교에 찾아가 밥퍼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등 학생들과의 끊임없는 대화로 인하여 학교폭력 예방에 주력 하였으며, 한국수자원공사 용담댐관리단과 협력하여 전국 최초로 성폭력?가정폭력등 피해가정에 보복 범죄 및 재범 발생 방지를 위한 제3의 눈 CCTV 3대를 입구에 설치 하였으며, 전북 약사회와도 협력하여 4대악 피해자의 생계비 100만원을 지원해 주기도 하였다.또한 가정폭력 솔루션 사례회의 및 청소년 선도심사위원회를 통해 4대악 피해가정에 도배?장판교체등 주거 환경을 개선 해 주는등  전 직원이 하나의 뜻으로 직접 발로 뛰면서 감동치안을 실천하여 4대악 보호활동 1위의 영광을 이끌어 냈다. 이 결과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체감안전 설문조사와 검거율, 재범률 등 객관적인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얻어낸 산물이며 4대악으로부터 안전한 진안을 의미한다. 이에 맨발의 여경 최현주 순경은 15년 하반기 경찰청 주관 4대악 근절 업무 유공자로 순경에서 경장으로 특진을 하게 되었다

 ▲ 온라인 홍보 활동 도내1위

   최현주 순경이 맨발의 여경으로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은 온라인 홍보를 잘해주었기 때문 일 것이다. 치매노인을 구조하여 전북대병원으로 헬기로 후송하던중 차갑게 식은 할머니의 발에 자신이 신고 있던 양말과 신발을 벗어줘 따뜻한 경찰상을 국민들에게 잘 알려준 것이 많은 득점을 획득할 수 있었다. 맨발의 여경은 전국적인 방송매체 및 SNS 전파를 타고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정방원 진안경찰서장 인터뷰
 

" 사람·소통을 중히 여기는 대한민국 경찰로써 최선"

 정방원 경찰서장은 평소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간직하고 있어 상호간소통을 중시하며 꼼꼼한 업무처리와 조직의 힘을 하나로 결집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으로서, 올 한해 진안군민과 눈높이를 맟추면서 4대악 근절을 위하여 추진한 각종 치안시책중 6개 분야에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것은 우리 경찰과 함께 하면서 법질서 준수에 힘써준 성숙한 진안군민이 있어 가능한 결과라며  더 안전하고 살기좋은 진안을 만들어 우리 경찰을 사랑 해주시는 진안군민들께 보답 하겠으며 앞으로도 주민 여론을 발판삼아 주민중심, 공감치안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리며, 더욱 더 노력하는 진안경찰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