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대기, 수질, 토양, 지하수 등 환경변화 한눈에
상태바
전북의 대기, 수질, 토양, 지하수 등 환경변화 한눈에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5.12.1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환경청 2014년도 환경측정망 종합보고서 발간

새만금지방환경청(청장 조병옥)은 전북의 대기, 수질, 소음, 토양, 지하수 등 주요 환경여건 변화를 총 망라한 ‘2014년도 환경측정망 종합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2014년도 월별 환경오염도 뿐만 아니라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의 대기, 수질 등 환경오염도 등을 종합적으로 수록해 그간의 환경변화 추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이 보고서는 지역현황, 대기, 수질, 소음, 토양, 지하수관리와 부록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별 측정망 운영 현황, 환경오염도 및 분석결과를 담고 있다.
특히, 수질 분석자료는 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36개 측정지점별로 조사 항목(16개)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고 환경변화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인구, 토지, 자동차, 기온, 강수량 등 기상현황까지 참고자료로 요약해 수록했다.
그동안 새만금지방환경청에서는 국가환경측정망을 중심으로 수질, 지하수, 토양 등 전북의 환경변화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 매년 종합보고서를 발간해 환경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북지역의 가장 큰 환경현안이자 새만금개발사업의 성공조건인 새만금 수질 개선을 위해 새만금 유역은 상류에서 하류 및 호소에 이르기까지 유역 전체에 대해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정확한 환경질의 실태조사와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환경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발간한 2014년도 환경측정망 종합보고서는 각급 행정기관, 대학 등 교육기관과 도서관 등에 배포 할 계획이며 새만금청 홈페이지(http://www.me.go.kr/smg) 정보마당(부서별자료→측정분석과)을 통해 쉽게 볼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