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추운 겨울 어려운 이웃들 찾아 나선다
상태바
전주시, 추운 겨울 어려운 이웃들 찾아 나선다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5.12.1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월 말까지 민·관 협력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총력

전주시가 저소득 취약계층의 겨울나기에 팔소매를 걷어붙였다. 시는 이달부터 내년 2월 말까지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일제 조사를 실시, 지원 대상을 집중 발굴·지원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시는 동 복지위원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좋은이웃들’ 봉사대, 독거노인원스톱지원센터 및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노인돌봄기관을 통해 촘촘한 인적안정망을 재구성하는 등 민간부분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들을 찾아 나설 계획이다.

발굴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긴급지원, 기초연금 등 공적지원 중지자 및 탈락자 △쪽방·폐가·비닐하우스·창고·컨테이너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거주자 등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이다. 또, △갑작스런 위기사유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 △동절기 전기·도시가스·연탄 등 난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빈곤층 △그 밖의 생활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계층의 취약계층 등도 발굴 대상에 포함된다.
시는 이와 같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발굴해 기초생활보장 및 긴급복지, 에너지바우처 등 공적지원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 등은 통합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해 공적자원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또, 차상위계층 등 비수급 빈곤층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물품 등 민간자원과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10월부터 관내 6개동에서 동네복지가 시범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마을과 지역주민이 중심이 된 동네복지시스템을 연계해 더 많은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직접 찾아가서 해결해 주는 민·관 협력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최락기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한 사람의 시민도 복지사각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시민들께서도 추운겨울을 보낼 주위에 어려움을 겪고 이웃을 발견하게 되면 즉시 시청이나, 구청, 동 주민센터로 연락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