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동네복지, 전국 롤모델 '부상'
상태바
전주 동네복지, 전국 롤모델 '부상'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6.02.02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주도 복지생태계 구축 주목

전주시의 동네복지가 새로운 복지패러다임을 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시가 지난해부터 소외받는 사람 없는 인간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전주형 복지시스템인 동네복지가 전국적인 룰모델과 모범이 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맞춤형 읍·면·동 중심 복지전달체계 구축사업’에 전주시의 동네복지가 고스란히 담겨 있고, 전북연구원에서도 ‘마을복지’라는 명칭으로 동네복지 정책을 제시했다.

이는 전주의 동네복지시스템으로, 전주는 평화1동과 서신동, 삼천2동, 인후3동, 송천2동, 동산동 등 6개 시범 동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복지와 보편적 복지 기능을 강화했다. 시범동에는 복지플래너가 찾아가는 원스톱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동(洞) 단위의 병원, 종교, 사업가, 시민운동가 등이 참여하는 동 복지위원회를 통해 사각지대에 있는 차상위계층의 주거는 물론 환경·위생문제 해결 등 사람 냄새나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동네복지는 일률적인 복지행정에서 벗어나 행정과 주민이 함께 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찾아내고, 스스로 보살필 수 있는 주민주도 복지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전북연구원에서도 최근 정책브리핑을 통해 마을과 주민 중심의 복지체계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전북형 마을공동체복지 모델로 ‘마을복지’를 제시했다. 생활권 중심의 마을단위로 세분화해 복지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이에 필요한 재원을 마을단위의 인적, 사회적, 경제적 자원의 공유와 재분배를 통해 해결하는 게 주요 골자다.
이처럼 중앙정부와 전북지역 정책연구기관인 전북연구원이 새로운 복지모델로 마을(동네)복지를 제시함에 따라, 전주시가 추진하는 동네복지에 더 큰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김승수 전주시장은 “권리에서 차별받는 사람이 없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동네복지 등 마을과 주민주도의 복지시스템을 차근차근 정착시켜 나가겠다”며“공무원들이 시민 속으로 찾아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중심의 전주형 복지시스템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