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범죄, 우리모두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상태바
노인범죄, 우리모두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 배봉규
  • 승인 2016.02.1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산서 서학파출소 팀장 배봉규

전체적인 범죄는 줄었지만 ,고령화가 심화 하면서 노인 범죄자는 오히려 증가 할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우리 사회에 노인 범죄가 갈수록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
경찰대학 치안정책 연구소가 10일 공개한 ‘치안전망 2016’에 따르면 올해 예상되는 전체범죄 발생건수는 179만여건으로 나타나 지난해 185만여건 보다 소폭 감소할것으로 전망 됐다. 하지만 61세 이상 노인이 저지르는 범죄는 늘어날것으로 예측 됐다.

노인 범죄는 이른 정년과 고용 불안이 경제적 빈곤과 생계 위협을 가져오고,이로 인해 심리적 불안.위축.사회적 고립 상황이 생길 때 증가 하는데,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빈곤율은 0ECD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어서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해 9월기준 61세 이상 노인의 범죄자는 같은 기간 대비 9.1%로 증가 다른연령에 비해 큰폭으로 증가해  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극박한  상황에서 더욱 노인 범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때가 아닌가 생각 된다.
노인 범죄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보면 아무래도 빈곤문제와 연관이 많아 경제적 복지등 사회안전망 강화가 시급하며 여기에다 심리적 좌절감과 박탈감을 줄이는 방안도 함께 모색할 필요가 있다
선진국의 경우 지역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켜 노인범죄 예방에 활용하면서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이제 노인 문제는 우리 사회가 감당할수 없을 정도로 심각성에 이르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물론 지방자치단체등이 모두 머리를 맞대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때 다.
이제부터라도 노인 범죄를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미리 예방하고 점검해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