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자연이 선물한 약수, 청정 지리산 고로쇠 수액 마시고 건강 챙기세요
상태바
하늘과 자연이 선물한 약수, 청정 지리산 고로쇠 수액 마시고 건강 챙기세요
  • 김동주 기자
  • 승인 2016.03.02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8회 지리산고로쇠약수제... 오는 3월 5일 오전 10시 남원시 산내면 뱀사골 (반선주차장) 일원

국립공원 1호 지리산. 대동강 물도 풀린다는 우수(2월23일)가 지나면서 겨우내 얼어붙었던 지리산 뱀사골에도 봄기운이 완연히 감돌았다. 아직 잔설이 남아 겨울의 스잔한 분위기를 떨칠 수 없었지만 나무마다 물을 흠뻑 빨아들이고 봄의 출발을 기다리고 있는 듯 했다. 아마도 그 맨 앞줄에는 고로쇠나무가 서 있지 않을까 싶다.
사람들은 올해도 고로쇠나무의 이런 부지런함을 잊지 않았다. 그를 위한 풍성한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바로 지리산 뱀사골 반선 고로쇠 약수제이다.

◇ 언제, 어떻게 열리나

28회를 맞은 올 지리산 고로쇠 약수제는 오는 3월 5일 오전 10시 남원시 산내면 뱀사골 (반선주차장) 일원에서 열린다. 산내면 발전협의회(회장 최재식) 주관이로 치러지즌 이번 고로쇠 약수제는 산내면 농악단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약수제 길놀이행사와 약수제례, 국악공연, 힐링걷기대회, 초청가수 공연, 사진촬영대회 등이 마련된다.
특히, 반선주차장에서 와운마을 천년송까지(왕복 5km) 천년송 소원빌기 힐링걷기대회는 지리산의 힘찬 봄기운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리산 고로쇠 수액 왜 좋은가
지리산 고로쇠 수액은 지난 2008년 특허청에 상표디자인인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을 등록했다. 이같은 명성에 걸맞게 자부심도 높다.
지리산 고로쇠 수액이 좋은 것은 무엇보다 청정환경 때문이다. 울창한 숲과 맑은 물, 구름도 쉬어간다는 와운(臥雲) 마을 주변에서 생산된 고로쇠 수액은 보약이나 다름없다. 또 지리산의 큰 온도차는 질 좋은 고로쇠 수액 생산에 일조를 한다. 지리산에서 자생하는 고로쇠 나무는 다른 지역보다 당도가 높다.
무엇보다 지리산 뱀사골에서 채취되는 고로쇠 수액이 한국 최고의 고로쇠 수액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해풍이 미치지 않는 1,000미터 이상의 고지대 음지에서 자란 수령 60년 이상의 나무에서 채취하기 때문이다.
지리산 고로쇠 수액의 효험에 관련된 전설을 보면, 신라말 도선국사가 오랜 참선을 마치고 일어서려는데 무릎이 펴지지 않았다고 한다. 도선국사가 일어서려 옆에 있는 나무(고로쇠)를 잡아당기자 가지가 부러지면서 물방울이 떨어졌고, 그 물을 받아먹자 무릎이 펴졌다고 한다.

◇ 지리산 고로쇠 수액 생산량 및 소득은
지리산 고로쇠 수액은 산내, 주천,운봉, 인월 등 4개면에서 320여 농가가  70여톤을 채취해 농가소득 20여 억원을 기대하고 있다. 농한기 산간지역 주민들에게는 큰 소득원이다. 때문에 이 지역 주민들은 고로쇠나무 관리와 보호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질 좋은 지리산 고로쇠 수액이 채취되는 것은 주민들의 이같은 노력이 뒷받침 되었기 때문이다.
 
◇고로쇠 수액의 효능은
고로쇠 수액의 효능은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각종 미네랄 성분이 보통의 물보다 수 십 배 많아 건강에 여러모로 좋다. 특히 칼슘, 칼륨, 망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 고혈압, 신경통, 위장병, 담석증, 변비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각종 성인병에 효능이 있어 매년 소비량이 늘고 있다.

무엇보다 고로쇠 수액이 좋은 것은 아무리 마셔도 탈이 나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나 마음껏 마실 수 있다는데 있다. 체내에 있는 노폐물은 빠져 나오고 고로수 영양분은 몸안에 고루 흡수돼 건강에 좋다.

◇ 지리산 고로쇠 수액 가격 및 구입 방법
지리산 고로쇠 수액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꼭 지리산뱀사골 고로쇠 약수 브랜드인 ‘지리산 반달가슴곰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가격은 1.5ℓ 짜리 12병이 든 18ℓ들이 한 박스에 5만원 선에 판매하고 있다. 구입은 영농조합법인을 통해 구입하면 안심할 수 있다.

<고로쇠 수액 생산 및 판매 영농조합>

명       칭
대표자
연락처
비 고
지리산뱀사골고로쇠영농조합법인
주기용
010-8554-6886

남원고로쇠영농조합법인
이정구
010-3689-6287

지리산나무수액영농조합법인
김학수
010-3654-9373

 

◇ 주변 가볼만한 곳은
강추 1번은 와운 마을 천년송이다. 우리나라 노송 중에서 가장 고지대에 자리잡은 할머니 천년송은 지리산이 왜 국립공원 1호이며 한국의 명산인지 알려주기에 충분하다. 할머니 천년송 뒤편에서 묵묵히 지리산을 지키는 할아버지 소나무 감상은 덤이다. 무엇보다 축제행사장에서 와운마을에 이르는 울창한 숲길과 계곡은 도시인들의 스트레스를 날려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가족이나 여인과 함께 걷는 다면 색다른 묘미를 맛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