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대 정읍시의회 전반기 결산
상태바
제7대 정읍시의회 전반기 결산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6.06.2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구현 실현 ”

제7대 정읍시의회는 의원 17명이 선출되어 2014년 7월7일 개원하여 전반기 의장에 우천규, 부의장에 박일, 의회운영위원장에 정병선, 자치행정위원회에 이익규, 경제건설위원장에 유진섭 의원 등 의장단을 선출하고 시민중심의 소통과 견제와 감시기능 강화 및 입법역량 강화을 통한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의정활동의 목표로 삼고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는데 노력을 기울여 왔다.

“소통의정 열린의회”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시작한 제7대 의회는 의원 상호간에 신뢰와 화합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방의회의 위상을 정립하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낭비되는 예산과 부실한 사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정질문과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사업을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특히 우천규 의장은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사무총장과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 회장직을 겸임하면서 전라북도와 정읍시에 필요한 현안업무 추진에 적극 노력하고 지방자치 25년을 맞이해 불합리한 지방자치제도를 개선하고 완전한 지방자치시대를 위한 초석을 놓는데 노력을 기울여 왔다.

7대 정읍시의회 전반기 추진실적

생산적인 회기운영

정읍시 의회는 주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조례제정을 통해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예산심의 및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불필요한 예산낭비 와 불필요한 사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므로 집행부를 견재 하고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생산적인 회기운영을 해 왔다.

의회는 의원발의로 52건 (조례안은 28, 건의안 22, 결의안 2)과 시정질문 5회(121건) 통해 시민들의 복리증진과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시민들에게 필요한 조례 입법제정과 집행부의 잘못 쓰 여진 예산낭비를 막고 올바른 사업추진을 위해 시정 주요사업에 대한 시정 질문과 건의안 등 집행부 견제를 통한 민의의 대변인으로서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불편사항을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위해 노력했다.


소통과 화합의 정례간담회 운영


정읍시 의회는 의원 간담회의 정례화(45회)를 통해 의원상호간의 의견교환 과 방향을 선정하고 집행부와 소통을 통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의정활동을 하고, 집행부의 주요사업, 당면업무 등에 대한 설명, 보고 등을 통해 이해도 증진과 향후 발생할 문제점에 대한 합리적 해결방안 제시했다.


효율적인 의정활동 홍보 강화

의회는 방송, 지면, 인터넷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의정 활동 홍보, 안정적인 홈페이지 관리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하기위해 지역 일간지 및 주간지, 인터넷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활동 전개 했다. 이와 함께 의회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사를 지난해 1월부터 배치해 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본회의장의 사회약자인 청각장애인들에게 의정활동 및 시정 주요사항을 수화를 통해 방영해 줌으로 장애인의 알권리 충족 및 사회복지 실현에 앞장서 왔다.


위원회활동 역량강화 지원

의회는 위원회별 비교견학(30회)을 통해 선진의정 역량을 배양하고 우리시민들에게 유익하고 필요한 제도와 사업을 도입하므로 정읍시 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에 힘써 왔다.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장 현장방문을 통해 사업의 추진상황을 청취하고 문제점 발생시 올바른 사업방향을 제시함으로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고 예산의 효율성을 높여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우선 시행하므로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주민편익을 제공해 왔다.

또 행정사무감사(69개분야 365건 지적)를 통해 시정 주요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사항을 청취하고 잘된 점에 대해서는 널리 전파해 홍보하고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올바른 방향과 대안을 제시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고 추후 재발되는 일이 없도록 시정조치해, 시민들에게 꼭 필요로 하는 사업을 우선 시행하므로 시민들의 애로사항 해결에 힘써왔다.


어린이(청소년)의회 운영


정읍시 의회는 관내 학생(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에게 어린이의회 체험과 모의의회 경험을 통해 지방의회의 기능과 풀뿌리 민주주의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민주시민 자질 함양과 국가의 제목으로 육성키 위해 유치원생 및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중 어린이의회를 운영했다. 주요내용으로는 본회의장, 위원회사무실, 의원연구실을 견학하고 동영상을 통해 의회의 역할 과 기능을 시청하고, 어린이 모의 의회를 열어 직접 체험해 봄으로서 의회의 역할을 다 해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