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4.23 월 18:38
로그인 회원가입 자유게시판
> 순창
       
“사랑,봉사,존중으로 내 가족처럼 편안하게 모시겠습니다”
<만나봅시다> 강재원 순창군노인전문요양원 원장
2016년 08월 11일 (목) 12:41:57 이세웅 기자 doosan238@hanmail.net

순창군노인전문요양원은 치매·중풍 등 중증노인성질환을 가지신 어르신들에게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케어서비스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복지증진과 중증 노인성질환 어르신으로 인한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해 가정복지 증진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순창군노인전문요양원 강재원 원장을 만나 운영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최근 귀원에 있었던 이슈가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 먼저, 우리 요양원 정원인 60명을 채웠으며 유난히 올해는 어르신들의 입.퇴소가 잦아 운영상의 어려움이 많았는데 다행히 정원을 채워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8월달부터 ‘행복릴레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행복릴레이는 입소해 계신 어르신들이 하루하루 사고없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지내시기를 바라는 전 직원의 마음을 담아 시작하게 된 것으로 모두가 행복한 요양원을 만들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순창군노인전문요양원의 핵심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입니까?
- 우리 요양원의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력은 ‘사람’입니다. 즉, 숙련되고 전문화된 우수한 직원들의 서비스를 통해 모든 어르신들이 존중받는 요양원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사람(직원)을 통해 사람(어르신)이 행복한 것은 결국은 요양원가족 모두가 행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서 이벤트나 프로그램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무척 중요한 얘기입니다. 즉, 어르신이 행복하려면 ‘나’=직원부터가 일이 즐겁고 보람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직원들 하나하나 다 소중하기 때문에 많은 관심과 배려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분기마다 우수직원을 선정해 포상을 실시하고 있고 또한 매분기 힐링캠프를 통해 직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자기계발을 위해 각종 교육이나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기사화 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요즘 각종 언론매체에서 일부 요양원의 노인학대에 대하여 연일 심각하게 사회문제화 하며 보도하고 있는데 사실 알고보면 극히 일부 시설에서 발생되고 있는 것을 확대하여 모든 요양원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사실은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신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는 곳이 대부분이란 것을 알아주시고 요양시설의 긍정적인 부분을 많이 부각해서 다뤄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는 요양원을 책임지고 있는 원장으로서 요양원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 부터 관리. 감독해야 하는 입장이라 항상 긴장 속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내 부모님을 모신다는 마음자세로 실천해 나가고 있기에 모든 직원이나 어르신 모두가 즐겁고 행복했으면 합니다. 저는 그러기 위해 중간에서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싶습니다. 
저의 운영철학은 직원이나 어르신 모두 즐겁고 건강하게 여기 계시는 동안 행복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제가 요양원을 책임지고 있는 동안만큼은 항상 60명 정원으로 채워서 안정적인 운영을 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고 또한 지금의 직원, 어르신 모두 아무 사고 없이 함께 즐겁고 행복하게 함께 하는 것입니다.  

   
 

 ▲운영목표는?
어르신 한분 한분을 내 부모처럼 섬기고 존중하여 안정되고 편안한 노년의 쉼터가 되도록 하며 전문적 일상생활 케어를 통해 수급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해 활기찬 노후를 위해 노력하며 우수한 전문 인력을 확보하며 교육 및 견학 등으로 자질향상에 노력한다.
각 과(팀)별 상호 업무협조를 통해 복지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 지역사회와 연계된 서비스를 실시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기능보강사업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공간 조성에 노력하며 안정적인 재정확보와 내실 있는 운영으로  운영의 합리화를 이룬다는 운영목표를 가지고 있다.
/순창=이세웅 기자·doosan238@daum.net
 

이세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전북연합신문(http://www.jbyonha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정읍 월영습지 2단계 생태복원 '
드루킹 특검 놓고 여야 충돌… 개
마이골음악회, 가위박물관서 찾아가
전북에서 가야의 흔적을 찾다
‘임실의 소리, 말천방 들노래’발
완주군, 인문독서아카데미 지원사업
한국국토정보공사, 연구원 채용…
54909 전북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803(우아동) 동서빌딩 4F | 대표전화 : (063)232-9340 | 팩스 : (063)232-934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정호
Copyright 전북연합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jbyonha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