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관서 방문 없이 집에서 민원 해결
상태바
경찰관서 방문 없이 집에서 민원 해결
  • 이국인
  • 승인 2016.09.0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산경찰서 서학파출소 순경 이국인

경찰민원포털 사이트 운영을 시작하면서 경찰은 많은 홍보활동을 하였지만 아직도 이용자는 많지 않다. 다양한 민원해결을 위해 바쁜 와중에 경찰서나 지구대·파출소를 방문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주차문제 등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된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경찰은 지난 2015년 2월경부터 경찰민원(minwon.police.go.kr)을 통해 시민들이 경찰관서에 방문할 필요 없이 집에서 편히 인터넷 접속을 통해 민원업무를 처리 할 수 있도록 경찰민원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경찰민원포털 사이트 운영 이전에는 온라인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민원업무가 17종에 불과했지만 사이트 운영 후에는 32종으로 확대되고 올해 2016월 1월부터는 기존의 32종의 민원상담 서비스 항목을 47종까지 확대해 시민들의 민원업무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경찰민원포털에서는 운전경력증명서, 분실신고, 손실보상청구, 범죄경력조회, 도로공사신고, 어린이통학버스 신고, 운전면허처분 이의신청, 교통사고조사 이의신청, 운전면허증 갱신, 운전면허증 재발급 등 다양한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안전기준 초과승차 차량 등 교통 업무와 청원경찰 배치신청, 청원경찰 배치폐지(감축) 통보 등 청원경찰 관련 업무, 경비원 복장 등 결정(변경) 신청 등 경비업법 관련 업무와 사전등록정보 폐기신청, 실종아동 등 총 15종이 확대 시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경찰은 단순 민원상담전화 110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목격자를 찾습니다’, 경찰 안심신고(NFC), 국민신문고 등 민원 신청 및 각종 신고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 경찰은 국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보다 나은 치안서비스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발전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