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청년 일자리 정책 전면 재검토해야
상태바
전주시 청년 일자리 정책 전면 재검토해야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6.12.1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난이 의원, 청년희망도시 기본계획을 수립이 전부인가

 

전주시 청년일자리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전주시의회 서난이(비례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전주시의 청년일자리의 입장은 ‘청년일자리부터 신성장산업 육성까지 활기찬 일자리 도시를 만들고, 지역의 미래인 청년을 위해 청년 일자리뿐만 아니라 청년정책의 근간을 담은 청년희망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전주시의 입장을 꼬집었다.
청년은 일자리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다른 삶의 문제까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청년문제는 일자리, 노동, 주거, 건강, 부채, 결혼, 육아 등 사회 모든 문제의 총집합체여서 종합 행정의 결정판일 정도로 풀기 어려운 문제임은 틀림없다. 따라서 전주시 청년 일자리 정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서 의원은 청년 일자리 정책은 국비 또는 도비 매칭의 취업알선사업과 창업지원사업이 전부여서 국가와 전라북도의 일자리 정책 역시 방향이 틀렸다고 지적했다. 전주시 5대 분야 전략과제부터 수정하고, 청년지원펀드 조성 역시 어떠한 움직임도 없다. 공공·문화·복지 등 삶의 질 개선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나열된 지방공무원 채용, 문화기획자, 문화관광해설사, 장애인일자리 등은 이걸 청년일자리라고 할 수 있는지 의문만 들 뿐이라며 전주시의 답변을 촉구했다.
이에 김승수 시장은 답변을 통해 “지난해부터 청년다울마당을 구성·운영했고, 올해 청년협력팀을 신설해 청년희망단을 출범시켰다”며“전주시 일자리 창출 촉진위원회를 발족해 13개 항목의 중점과제를 발굴했고, 관련 조례에 의거, ‘활기찬 일자리 도시, 청년이 행복한 전주’라는 슬로건으로 청년일자리 창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